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영양만점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숲에서 무얼 먹고 살까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5. 5. 27. 08:56

 

 

영양만점! 표고버섯 

에서 무얼 먹고 살까요?

 

 

 

 

 

   표고버섯의 주요 영양 공급원

대표적인 산림버섯인 표고버섯의 주요 먹거리는 도토리나무입니다.

흔히 도토리나무라 불리우는 참나무류 6형제는 굴참나무, 신갈나무, 졸참나무, 갈참나무, 떡갈나무, 상수리나무입니다. 참나무를 뜻하는 영어는 oak tree로, 표고버섯의 영명 또한 참나무에서 성장하는 버섯이라는 의미로 oak를 붙인 oak-mushroom입니다.
표고버섯은 숲에서 참나무로부터 주요한 영양분을 공급받아 성장을 합니다.

 

<표고버섯의 영양분을 공급하는 재배법>

  현재 우리 식탁에 오르는 표고버섯은 숲에서 생장하는 자연 성장방식을 그대로 적용한 재배법에 따라 생산되고 있습니다.

표고버섯의 재배방식은 주요 영양원 재료인 참나무의 활용방법에 따라 원목재배법과 톱밥재배법으로 나뉩니다. 영양원 재료들을 약 1.2 m 크기로 잘려진 나무그루 통째(원목)로 재배하면 원목재배법으로, 약 5 mm 미만의 크기로 조각을 낸 나무 부스러기(톱밥)로 재배를 하면 톱밥재배법이라고 합니다.

 

- 원목재배는 나무들이 월동준비를 위해 스스로 저장한 자연 양분이 많은 시기인 늦가을에 베어낸 참나무를 주로 사용합니다.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나무원통에 작은 구멍을 뚫은 후, 집어넣은 표고버섯 종균들이 나무의 양분을 흡수하여 약 1 여년 동안의 성장 과정을 통해 우리의 먹거리로 돌아옵니다.

 

- 톱밥재배를 위해 사용하는 표고버섯의 먹거리 또한 60% 이상의 참나무 톱밥이 섞여있습니다. 톱밥과 쌀겨와 같은 영양소를 혼합하고 121℃의 고온에서 다른 미생물을 없앤 청결한 톱밥 위에 표고버섯 종균을 집어넣습니다. 약 4개월의 단기간 집중적으로 톱밥의 영양원을 흡수한 표고버섯이 수확되어 시장에서 판매됩니다.

 

*표고버섯 종균은 식물의 씨앗처럼, 표고버섯의 씨앗이 되는 하얗고 가는 실 모양의 번식체입니다.

 

<숲에서 자라난 건강먹거리 표고버섯>

이렇듯 표고버섯 성장의 시작은 나무와 함께 합니다.
언제나 숲을 이루는 나무와 함께하며 그 나무들의 정기에의해 함께 숨 쉬며 살아갑니다.
숲으로부터 생산된 양분을 먹고 성장하는 나무를 먹거리로 하여 생장된 표고버섯의 영양분이야 말로 우리가 찾는 바른 먹거리가 아닐까요? 숲이 만든 고품질의 영양만점! 청정 먹거리인 표고버섯과 함께 우리 가족의 건강도 만점으로 만들어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