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5년(6기)

강북 최초의 녹지공원 북서울꿈의 숲에서 찾은 힐링

대한민국 산림청 2015. 8. 31. 18:00

강북 최초의 녹지공원

'북서울꿈의 숲'에서 찾은 힐링

 

 

 

 

 

 

 

 

 

 

 

 

산림청 블로그 일반인 기자단 최상미

 

 

  강북 최초의 녹지공원, '북서울 꿈의 숲'에서 찾은 힐링

올여름은 유난히 덥고 힘든 일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빽빽한 숲사이로 스며드는 햇살과 귓가를 스치는 선선한 가을바람이 벌써 그리워지네요.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몸과 마음을 힐링하러 숲으로 떠나시는 것은 어떠세요?
우리주변을 둘러보면 가까이에서 자연을 즐길만한 곳들이 꽤 많더라고요.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도시공원 또는 녹지 확보는 무척 중요한 일이죠.

도시공원(도시숲)의 가치는 일일이 말로 표현할 수 없이 큽니다. 도시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시민들의 건강과 휴양 및 정서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정된 도시공원 북서울 꿈의숲을 소개해 드릴게요.

 

 

 

 

북서울꿈의숲이 조성된 이곳은 오래전 '오동근린공원'으로 불리던 곳이에요.
'오동공원'오패산과 벽오산 이라는 두 봉우리로 이루어졌는데 예로부터 오얏나무가 많이 자생했던 곳 이랍니다.
오린공원은 면적 총 1,338,260㎡이며, 강북구 번동과 미아동, 성북구 월곡동 일대에 걸쳐 있어요.
강북 지역에 최초로 조성된 대형 녹지공원 북서울꿈의숲은?강북구 번동 산 28번지 일대로 기존 드림랜드 철거지역과 인근 임야지역으로 조성면적은 662,627㎡입니다. 기존 노후된 시설물을 모두 비우고 지형에 맞는 생태적 조경공간으로 탈바꿈하여 근처 시민들에게 훌륭한 쉼터를 제공해주고 있어요.

 

 

 

드림랜드가 있었던 부지를 가운데 두고 양쪽으로 숲이 보존되어 있는데요.
이 숲속에는 상수리나무, 잣나무, 소나무, 아까시아나무, 은사시 나무 등이 자라고 있어요.
숲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람쥐, 청설모, 꿩을 비롯해 멧비둘기, 쇠박새, 참새, 까치, 뱀과 개구리 등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고 하네요.

북서울꿈의숲의 주요 공원시설월영지(호수), 청운답원(잔디광장), 월광폭포, 애월정(정자), 산책로, 칠폭지,야생초화원, 상상톡톡미술관, 꿈의숲 아트센터, 레스토랑, 카페, 지하주차장 등이 있습니다.


 

 

완만한 경사의 잔디밭이 미술관을 배경으로 펼쳐져 있는 오픈된 잔디광장인'청원답원' 푸른 잔디 위에 맘껏 뛰어노는 천진난만한 아이들의 모습에 절로 미소가 지어지네요.
청원답원과 월영지가 만나는 곳에 연못을 조망할 수 있는 조망휴게소가 있답니다.

 

 

 

 

건물내부에서 호수에 투영되는 실루엣 경관을 볼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인 '글래스파빌리온'

 

 

예술 문화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체험하고 볼 수 있는 열린광장인 '볼 플라자' 주변에 소나무 군락이 조성돼 나른한 오후 경관을 즐기기에 딱 좋은 공간입니다.


 

갈대, 억새 등 가을에 이곳에 오면 걷고 싶은 길 브라운 가든.
봄과 여름에는 초화원의 색채가 강해 또 다른 매력이 느껴지는 곳이라고 해요.

 

 

드림랜드 눈썰매장으로 쓰였던 경사지는 공연장과 전시장, 레스토랑, 전망타워 등이 들어서 꿈의숲 아트센터 문화공간으로 쓰이고 있어요.

 

 


아이들에게 물놀이 만큼 신나는 일이 어디 있을까요?
꿈의숲 아트센터 앞, 텀벙텀벙 물을 지치며?맘껏 뛰어노는 아이들을 보니 절로 시원하네요.

 

 

 

 

 

주말을 맞아 많은 가족단위의 많은 사람들이 북서울꿈의숲에 그늘막을 치고 막바지 여름을 즐기네요.
돗자리에 누워 바라 본 서울 하늘은 어떨까요?
바람에 일렁이는 나뭇잎 사이로 햇빛이 반짝입니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시간은 공평한 것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고요. 잠시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숲의 여유를 즐기는 것만으로도 모든 것이 풍요롭게 느껴집니다.

 

 

 

어린아이들이 있으신 분들은 사슴방사장에서 예쁜 꽃사슴을 만나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공원 후문 쪽으로 들어가 다 둘러보지는 않았지만 창녕위궁재사 건물을 복원하고 주변에 푸른 호수와 정자, 폭포 등이 조성돼 있어 전통 경관을 연출했다고 하니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저녁노을이 아름다워 전망대에 올랐습니다. 북서울꿈의숲 전망대는 경사형 엘리베이터로 유명합니다.

전망대는 공연과 주변의 도심의 모든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파노라믹 뷰를 형성하며 계절에 따라 시간에 따라 아름다운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곳이에요.
여러 차례 엘리베이터를 옮겨 타고...  드디어 전망대에 도착!

 

 

 

 

북서울꿈의숲 전망대는 '아이리스' 촬영지로 극 중 대통령이 머리를 식히러 오는 장소로 설정된 곳으로
현준(이병헌)이 대통령을 비밀리에 만났던 바로 그 장소랍니다.
단풍나무숲이 있어서 오색단풍이 물든 가을에 이곳 전망대에 오르면 경치가 무척 빼어날 것 같아요.

올여름 제대로 휴가를 못 즐기셨다면 집에서 가까운 도시공원을 찾아자연에서 힐링하시는 것은 어떠세요?
우리가 사는 세상이 모두 아름다운 숲이 되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