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산림탄소모아 시스템, 어떤 기능을 하나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5. 11. 24. 10:18

 

 

 

산림탄소모아 시스템,
어떤 기능을 하나요?

 

 

 

 

 

 숲과 더불어 행복한 녹색복지국가 구현! 산림탄소모아 시스템, 어떤 기능을 하는 시스템인가요?

 

1) 산림탄소모아 시스템을 구축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산림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흡수원이자 저장고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림은 2012년 기준으로 약 5천 5백만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약 6억 8천 8백만톤)의 약 8%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산림청은 산림의 탄소흡수 기능을 유지·증진함으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저탄소 사회구현에 이바지하기 위해 「탄소흡수원 유지 및 증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산림탄소상쇄제도 도입·운영하고 있습니다.

 

 산림탄소상쇄제도란?
 - 화석연료 사용 등으로 대기 중에 방출된 이산화탄소를 흡수·저장하는 활동을 통해 확보한 이산화탄소를 온실가스 감축에 활용하는 제도입니다.
(이산화탄소 흡수·저장 활동 유형) 신규/재조림, 산림경영, 식생복구, 산지전용 억제, 목제품 이용, 산림바이오매스에너지 이용, 복합형 사업

 

<산림탄소상쇄사업 추진절차>

 

 

산림탄소상쇄제도가 도입된 2013년부터 제도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 없어 사업자들이 불편함을 호소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기후변화 관련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산림탄소상쇄사업을 전자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산림탄소모아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지난 4월 29일 시스템을 대국민에 오픈하였습니다.
* 2014년 9월 시스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국민들이 쉽게 인지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대국민 공모를 통해 ‘산림탄소모아 시스템’ 명칭 선정

 

2) 산림탄소모아 시스템은 어떤 기능 하는 시스템인가요?

‘산림탄소모아 시스템’은 3가지 기능을 하는 세부 시스템으로 구성
① 산림탄소모아 대국민 포털 / ② 산림탄소등록부 / ③ 산림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 시스템

 

ㅁ 산림탄소모아 대국민 포털(http://carbon.forest.go.kr)
기후변화와 산림의 역할, 국내외 탄소흡수원 정책, 산림탄소상쇄제도와 운영표준 주요내용, 탄소흡수원 유지·증진 활동 관련 통계 등 대국민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 산림청 홈페이지 및 산림탄소등록부 시스템과 연계됩니다.

 

 

<기후변화에 있어 산림의 역할 소개>

 

<탄소흡수원 유지·증진 활동관련 통계 제공>


 

 

<국가 온실가스 통계 산정결과 제공>

 


산림탄소등록부(산림탄소상쇄제도 운영시스템, http://carbonregistry.forest.go.kr)

산림탄소상쇄사업의 신청부터 타당성 평가와 등록, 모니터링, 검·인증, 산림탄소흡수량 거래 등의 업무를 전자적 방식으로 일괄 처리하는 업무시스템 입니다.
* 대상지가 없는 기업·기관 등이 상쇄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국·공유림 대상 사업 가능지 공개 및 연계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산림탄소등록부 시스템 메인>

 


<국·공유림 대상 사업가능지 공개 및 연계>

 


산림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 시스템
산림·습지부문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산정을 위한 활동자료와 계수 관리, 인벤토리 산정, 품질 관리 등을 위한 내부업무시스템입니다.
* 인벤토리 산정 결과는 산림탄소모아 포털에서 공개됩니다.

 

 

3) 산림탄소모아 시스템을 통한 기대효과는?

- 산림청은 산림탄소모아 시스템을 통해 국민들이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산림의 중요성을 공감하여, 산림탄소상쇄제도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