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셀프 홈 가드닝

봄을 화사하게 만드는 봄 대표 구근 화초들

대한민국 산림청 2016. 2. 19. 10:18

 

 

 

봄을 화사하게 만드는

봄대표 구근 화초들

 

 

 

 

 

 

 

산림청 블로그 전문필진 퀘럼/오하나

 

 

 세찬 추위가 가시고 이제는 금방이라도 봄이 올 것 같습니다.
베란다와 실내정원의 봄은 야외 정원보다 훨씬 빨리 옵니다. 비닐하우스의 힘으로 봄 대표 화초들을 1~2월이면 만날 수 있기 때문이지요.

 

 

2월 중순이면 동네 화원에서도 쉽게 봄꽃을 만날 수 있게 됩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봄 화초는 히아신스, 수선화, 무스카리 등의 구근 화초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 중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수월하게 키울 수 있는 봄 대표 구근 화초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1. 히아신스구근 화초를 처음 키우신다면 히아신스를 꼭 키워보세요. 히아신스는 보통 잎이 조금 돋아 있는 구근을 작은 포트 화분에 심겨진 상태로 판매가 됩니다. 물에서도 꽃을 잘 피울 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꽃을 잘 피우는 편이지요. 향은 또 얼마나 강하고 향기로운지 히아신스 1개 화분이면 실내 가득 히아신스의 향기로 가득 차게 됩니다. 분갈이를 하면 더 오래 꽃을 볼 수 있지만 분갈이를 하지 않고도 키울 수 있습니다. 잎이 시든 후 구근을 캐어 보관하더라도 다음 해 꽃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매해 히아신스 화분을 새로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잎만 있어 무슨 색 꽃을 피우는지 짐작이 되지 않는다면 구근의 색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구근 색이 꽃 색에 따라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2. 무스카리
매해 구근을 직접 심어 키워보고 싶다면 무스카리를 강력 추천합니다. 따로 구근을 소독하지 않아도 구근에 곰팡이가 잘 피지 않는 편이고 겨울에 잎이 돋은 상태로 월동을 할 정도로 추위에 강한 편이지요. 또 꽃과 구근의 크기가 작아서 베란다에서 부담 없이 키울 수 있습니다. 꽃의 모양은 포도송이처럼 생겼는데 야생화처럼 수수한 화초를 좋아하는 분들의 마음에 쏙 들 것이에요.

 

 


3. 튤립
보통 가장 많은 구근 키우기 세트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튤립입니다. 물을 너무 자주 주면 구근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가 관리하기에 까다로운 부분은 있지만 구근의 가격이 가장 저렴한 편이어서 부담 없이 키우기 좋지요. 저 또한 저렴한 구근 가격과 다양한 꽃 색이라는 매력에 빠져 매해 구근을 심고 있기도 합니다. 만약 구근에 생길 곰팡이가 걱정이 된다면 구근의 껍질을 벗긴 후 소독을 하거나 통풍이 좋은 토분에 심어 주면 훨씬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튤립 또한 히아신스와 마찬가지로 캐어낸 구근을 심어도 다음 해 꽃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매해 새로 구근을 구입하여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4. 수선화
히아신스와 함께 늦겨울~초봄 동안 가장 흔하게 모종이 판매되는 구근 화초입니다. 무스카리와 마찬가지로 어렵지 않게 구근을 심어 키울 수 있습니다. 보통 노란색, 하얀색의 꽃색을 띄고 있고 꽃의 크기가 작은 것과 큰 것이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꽃집에서 판매되는 모종은 작은 노란색 꽃을 피우는 “떼떼아떼떼”인데 꽃 크기가 작아 베란다정원에 잘 어울리는 품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남부지방과 제주도에서 자생하는 수선화를 볼 수 있습니다.

 

 

<구근 화초가 시든 후 관리>

<사진 - 5시든잎>
구근 화초는 점점 더워지는 늦봄~초여름이 되면 잎이 시들게 됩니다. 여름 동안 휴면, 즉 여름잠을 자게 되기 때문이지요. 잎이 시들기 시작하면 완전히 시들 때까지 물을 주지 말고 기다렸다가 완전히 시들면 약간 그늘지고 통풍이 좋은 곳에서 싹이 올라올 때까지 그대로 두었다가 다시 키우면 됩니다.

 

<사진 - 6구근캐기>
만약 공간이 부족한 상태라면 굳이 화분에 심어진 상태로 보관할 필요 없이 따로 구근만 흙에서 캐어내 보관해도 됩니다. 대부분의 구근 화초는 9~12월에 다시 심을 때 따로 껍질을 벗기거나 소독을 할 필요 없이 심어도 되지만 튤립 같이 곰팡이가 잘 생기는 구근 화초는 껍질을 벗기고 락스 혹은 살균제를 500~1000배로 물에 희석하여 따로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에 구근을 심는 구근 화초 종류는 겨울 동안 저온을 받아야 봄에 꽃을 피우기 때문에 흙에 심은 후 베란다의 서늘하고 통풍 좋은 곳에 두면 되지만 베란다의 온도가 겨울에 10도 이상으로 높을 경우 어쩔 수 없이 45일 이상 냉장고 채소칸에 두었다가 심도록 합니다. 물은 자주 주면 구근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흙이 바짝 마른 후에 주도록 합니다. 야외 정원에 심을 때는 흙 속에 깊게 심어야 구근이 얼지 않지만 베란다 안은 춥지 않기 때문에 흙 위로 구근이 올라와도 괜찮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