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 산림청/Magazine 숲

흙속의 진주, '칡' 한번 먹어볼까?

대한민국 산림청 2016. 3. 2. 10:09

 

 

 

 

 

 

 

 

 

 예부터 숙취해소에 좋다 하였습니다. 등산로 초입에는 칡 뿌리를 즙으로 낸 음료를 많이 팔았습니다.
전분 성분도 많아 구황식물로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냉명, 국수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약용과 식용으로 우리를 모두 채워주니, 이보다 좋을 순 없습니다.

팔방미인 '칡'

우리나라 산과 들 양지 바른 곳에서 잘 자랍니다.
생명력도 강해 토사 유실을 방지합니다. 덩굴식물이라 주변 나무를 휘감으며 자랍니다. (나무를 타고 한없이 자라 10m 가 넘는 것도 있습니다. 이때문에 나무가 죽기도 합니다.)
칡의 생김새를 관찰해 봅시다.

나무를 휘감고 자라 덩굴식물 같지만, 해마다 줄기가 굵어져 '나무'로 분류됩니다. 특히 이 칡뿌리를 식용과 약용으로 씁니다. 잔뿌리를 뜯어내고 껍질을 벗겨 햇빛에 말린 후 사용합니다.

 

 칡의 효능

1. 숙취해소
동의보감에 따르면 '차가운 기운에 의해 발생하는 두통을 없애주고 인체의 수분을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어, 술에서 빨리 깨어나게 해준다' 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칡에는 알코올 분해 촉진 효소가 있어 갈증을 없애주고 구토와 설사를 다스립니다.

2.갱년기
칡은 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대두의 30배, 석류의 625배나 됩니다. 때문에 안면홍조, 발열,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을 없애줍니다.

3. 피부미용
비타민, 단백질,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해 피부염,여드름 피부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4. 중금속 배출
중금속을 포함한 황사, 미세먼지가 우리몸속에 유입되면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체내에 쌓인 중금속은 악성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칡은 중금속을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칡이 함유한 폴리페놀이 중금속을 해독하고 분해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활발하도록 도와줍니다.

 

 

 

- 산림청 격월간지 매거진 숲 내용발췌 -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