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표고버섯의 건강물질 삼총사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6. 6. 29. 11:00

 

 

표고버섯의 건강물질

삼총사를 소개합니다!

 

- 세계 10대 항암식품 표고버섯의 건강물질 삼총사! -

 

 

 

 

건강기능성 임산물! 표고버섯
우리 몸의 건강에 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시기에 우리 가족의 건강지킴이로써, 표고버섯의 건강기능성 물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표고버섯은 민간요법뿐만 아니라 한의학에서도 감기예방을 위해 잘 알려진 건강기능식품입니다.  표고버섯은 가격도 저렴하고 특유의 향과 감칠맛으로 사랑받는 먹거리에서 최근에는 건강기능성 물질의 보물창고로 밝혀지면서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므로 건강기능성 임산물로는 으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세계 10대 항암식품 표고버섯의 건강물질 삼총사!!

-  렌티난(lentinan) : 항암효과는 내가 최고!

렌티난은 표고버섯의 학명(Lentilula edodes)에서 어원이 유래될 만큼 주요한 표고버섯의 기능성 물질입니다. 렌티난은 암 세포에 직접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생체의 면역기능을 높임으로써 암세포의 증식을 저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렌티난을 항암물질로 분류하고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등 각종 치료약 개발에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  베타글루칸(β-glucan) : 면역력 강화에 일등!
베타글루칸은 버섯의 세포벽을 구성하는 다당류의 일종으로 면역증강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정상 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데요 특히 갓 부분보다 줄기(밑동)부분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에리타데닌(eritadenine) : 성인병의 원인, 콜레스테롤은 내게 맡겨라!
식물섬유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작용이 있으며,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된 버섯류도 이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표고버섯은 46%의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당류의 흡수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 저하작용은 이미 1960년대부터 알려져 있으며 표고버섯 성분 중의 하나인 에리타데닌에 의한 것입니다.

 

○ 우리 가족 건강은 국산 표고버섯으로!


현재 우리 식탁에 오르는 표고버섯은 숲에서 자라는 참나무를 이용하여 친환경 임산물 재배법에 따라 생산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건강기능성 물질이 함유된 표고버섯도 자기 몸과 태어난 땅은 하나로, 같은 땅에서 나는 것이라야 우리 체질에 맞는다는 동의도감의 신토불이(身土不二) 정신에 따라 우리 가족 건강을 위해 국산 표고버섯을 식탁에 올려보는건 어떨까요?^_^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