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팔방미인 피톤치드 가득한 편백숲으로~

대한민국 산림청 2016. 7. 8. 11:00


 


 

 

 


  
팔방미인 피톤치드 

피톤치드는 강력한 향균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주 고 스트레스를 해소해줍니다. 

이처럼 피톤치드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아토피’ 치료에 가장 효과적이라 고 합니다. 아토피에 편백나무가 효과가 있다는 것은 연구 결과로도 확인됐었답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편백잎에서 추출한 정유에 함유된 물질 중 ‘에레몰 (Elemol)’이 아토피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밝혀냈다. 에레몰은 아토피 유발 과 관련 있는 면역글로불린-E(lgE)의 농도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편백나무 활용도

편백나무의 피톤치드는 우리 생활에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편백나무는 향이 짙고 나무 재질이 단단해 욕조, 사우나의 소재로 사용된다. 흔히 ‘히노끼 탕’이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편백나무로 만든 것. 또한 편백나무는 죽어서 도 오랜 기간 동안 피톤치드를 방출합니다. 그래서 편백나무는 가구, 인테리 어 자재뿐만 아니라 주방용품으로도 활용됩니다. 이유식을 만들 때 편백나 무로 만든 주걱과 도마를 사용하면 각종 병균을 예방해 안전한 조리를 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태를 안정시키는 데에도 편백나무의 피톤치드가 도움이 됩니다. 


 효능 & 효과

편백나무 향이 중추신경계를 자극시켜 스트레스를 낮추고 심리적인 안정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두통을 해소시켜주는 데 효과적이며, 우울증 과 불면증 개선에도 좋습니다. 


그밖에 '피톤치드가 주는 효능' 알아 볼까요?

1.악취를 없애고 공기를 정화하는 탈취 효과

2. 심신을 맑게 하고 안정시키는 산림효과

3.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주는 방습 증진 효과

4.곤충을 유인하고 억제하는 방충효과

5.천연 항생제로서 향균효과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