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산림청 개청 50주년, 이렇게 준비했습니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7. 3. 30. 14:30

 

산림청 개청 50주년,

이렇게 준비했습니다!

- 2017년은 산림청 개청 50주년의 해입니다.-

 

 

 

 

 

2017년산림청 개청 5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산림청에서는 2017년을 국민과 소통하는 축제의 장으로 맞이 하기 위하여 다양한 준비를 해왔습니다.

 

지금까지 산림청의 준비과정을 한번 살펴볼까요?

 

 

 개청 50주년 기념상징 제작

 

올 한해동안 산림청 CI와 함께 사용하게 될  개청 50주년 엠블럼이 제작되었습니다. SNS 활동이 활발한 유명 작가와의 협업을 통하여 국민과 함께 푸르고 희망한 미래를 만들어 갈 산림청의 약속을 엠블럼에 담았습니다.

 

 

 




- 엠블럼의 의미-

 

*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숲, 건강한 나무, 맑은 물...

그 속에서 함께 어우러져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표현


* 산림청 50주년을 계기로 나무 한 그루, 국민 한사람의 소중함을 되새기며,

국민과 함께 “푸르고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가겠다.”는 의지와 약속을 낙관(도장)형태로 표현

 

 

 산림미래플랫폼 운영

 

산림미래비전 마련을 위해 2016년 3월, 사회·경제·문화·산림 등 분야별 전문가 31명으로 구성한 ‘산림미래플랫폼’을 운영하였습니다. 1년간 4번의 회의를 개최하면서 각 분야별 관점에서 산림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바탕으로 산림의 역할을 재해석하며, 예전보다 더 확대된 산림의 다면적 가치를 짚어보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습니다. 산림 미래전망 및 비전을 도출하고 위원들의 정책제언을 모은 ‘산림미래전략보고서’를 올 1월에 발간했습니다.

 

 

 산림청 50년사 발간

 

치산녹화 성공에 집중된 과거 기록의 단점을 보완하여, 정책 참고자료, 교육교재 등 활용가치에 집중한 50년사를 발간하였습니다. 역대 산림청장 등을 취재하여 개청 초기 및 산림녹화기의 후일담을 기록하였으며, 영일만 사방작업 상세과정, 제주도 지역의 녹화기록 등 잊혀지고 있는 귀중한 사료와 과거의 공과를 재조명하였습니다. 또한 산림ㆍ임업 부문이 일반인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대국민용 책자를 별도로 기획하였습니다.

 

 

 개청 50주년 기념사업 대국민 공모전

 

우리나라 산림녹화를 성공으로 이끈 국민과 함께하는 개청 50주년 기념사업 발굴을 위해 ‘국민의 소망을 담은 숲즐기기 아이템’ 대국민 공모전을 실시하였습니다. 공모를 통해 접수된 760여개 중 실현가능한 신선하고 의미있는 아이템은 올 한해 개청 50주년 기념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개청 50주년 산림역사 공모전

 

우리나라 산림 역사기록을 찾는 ‘산림역사기록 공모전’을 실시하였습니다. 1967년 산림청 개청 이래 현재까지의 산림청 발자취와 산림사업 역사를 보여주는 문서와 간행물ㆍ사진ㆍ동영상ㆍ포스터ㆍ기념품 등 다양한 기록물이 접수되었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산림청의 역사 찾기와 우리 국민이 이룬 산림녹화의 기적을 다시한번 돌이켜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산림보호 홍보사진

(산림은 국가의 생명이다)

  국민식수기간 기념 우표('75)

 

 

2017년! 산림청 개청 50주년을 맞이하여 국민의 땀과 열정으로 이룬 지난 50년 우리 산림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50년을 다짐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요!^_^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 스크랩, 댓글은 많은 힘이됩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