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 산림청/Magazine 숲

<손안의 등산 가이드> 등산을 즐기는 스마트한 방법

대한민국 산림청 2017. 7. 24. 09:30

<손안의 등산 가이드>

등산을 즐기는 스마트한 방법






 건강과 결부시킬 수 있는 등산의 인기는 매년 높아지는 추세다.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등산 정보와 용품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정보를 ‘손바닥’ 위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앱도 꾸준하게 보급 되고 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다면, 스마트폰이 길 친구가 되어주고 내비 게이션도 되어준다. 홀로 떠나는 길이어도 외롭지 않고 두렵지 않다. 다양한 등산 정보 앱을 소개한다.


 등산, 스마트하게 한다


산행할 때 필요한 물품에는 무엇이 있을까. 등산의 고단함을 달래줄 달콤한 초콜릿, 메마른 목구멍을 시원하게 적셔줄 한 모금의 물, 어떤 장애물도 헤쳐 나가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등산 장비들. 등산 하면 통상적으로 준비하는 준비물일 것이다.

여기에 한 가지를 더 더해보자. ‘스마트폰’이다. 이미 많은 사람의 필수 품으로 자리잡은 스마트폰은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등산을 할 때도 다르지 않다. 등산을 더욱 ‘스마트하게’ 도와주는 스마 트폰 앱만 있다면, 동반자가 없어도 든든한 도우미가 되어준다. 내게 맞는 등산로를 안내하고 현재 내가 있는 위치를 표시해준다. 산을 걷는 사용자를 위해 내비게이션이 되어주고, 비법정 탐방로에 들어서면 경고 표시를 해주기도 한다.


사계절 내내 안전한 산행을 도와줄 똑똑한 준비물, 안전한 길잡이가 되어줄 필수 스마트폰 앱을 소개한다.





1. 등산 앱 ‘루가’


2016년 국무총리상 2015년 산림청장상을 수상한, 믿을 수 있는 앱이 다.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토대로 제작됐다. ‘루가’라는 이름은 길을 묻는 사람에게 ‘저리루 가세요’ ‘이리루 가세요’에서 할 때 ‘루가’에서 따왔다. 국립공원을 비롯해 산림청 100대 명산, 주요 도시 근교 산 등의 정보를 안내한다. 특히 ‘테마’별로 산행 정보가 알뜰하게 실려 있어 유용하다. 전국 철쭉 산행 TOP 10, 서울 지하철 산행, 서울 초보자 산행 등 테마별로 정리되어 있어 찾기도 쉽다. 등산을 하는데 데이터가 없다? 연결이 쉽지 않다?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등산하기 전 미리 지도를 다운받아 두면 데이터 걱정 없이 산행 중에도 지도를 볼 수 있다. 이밖에도 주변 산 보기, 현재 위치 표시, 산행 기록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2. 등산로 내비게이션 ‘트랭글’


낯선 길을 운전하는 운전자에게 ‘내비게이션’이 필수이듯, ‘트랭글’은 등산자에게 필수인 앱이다. 앱만 설치하면 ‘음성’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국내 산, 봉우리, 고지, 제주도 오름까지 웬만한 등산로 모든 곳에서 음성으로 길안내를 받을 수 있다. 산행 정보 뿐만 아니라 ‘산림 보호’도 가능하다. 비법정 탐방로, 탐방 금지 등산로가 ‘붉은색 노선’으로 표시된다. 진입금지 구간은 회피해서 코스를 탐색하면 된다. 앱은 이용자의 산행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산행 예상 시간을 제시한다. 모든 이용자의 평균 데이터가 아닌, 이용자의 산행 속도이기 때문에 등산로 난이도를 참조해 정확한 산행 계획을 세울 수 있다.


3. 등산 도우미 ‘램블러’


등산 중 꼭 들러야 할 코스 정보를 메모할 수 있는 도구가 없을까? 램블러는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해준다. 램블러는 GPS 기반으로 사용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기록한다. 앱을 실행한 후, 사용자가 원할 때 ‘경로 기록 시작’을 누르면 이동한 거리가 기록된다. 이동속도, 이동고도를 체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텍스트, 음성 녹음 등 다양한 형태로 위치에 대한 ‘메모’를 남길 수 있다. 이를 누군가와 나누고 싶다면? 램블러 사이트에 업로드하면 된다. 사용자 자신뿐만 아니라 앱 이용자가 공유한 기록 정보를 다운 받을 수 있다.




4. 전국의 산사태를 알리는 ‘산사태 정보’


산림청이 개발해 보급한 앱이다. 이 앱을 활용하면 거주지뿐만 아니 라, 전국의 산사태 위험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산사태 주의보·경보 단계별 행동요령’도 제공돼,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취해야 할 정보를 제공한다. 앱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5. 산림 재해를 쉽고 빠르게 알리는 ‘스마트산림재해’


신속하고 편리하게 산림 재해를 신고할 수 있는 앱이다. 산불, 산림훼 손, 소나무재선충병이 발생한 것을 발견했을 때 앱 하단에 있는 ‘신고’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이후 ‘앱 촬영신고’ 또는 ‘전화신고’ 기능을 이용 하면 현재 발생하는 산림 재해를 쉽고 빠르게 알릴 수 있다. 처리 후의 상황도 알 수 있다. 처리한 결과를 알림정보로 회신해준다.
 





※ 본 콘텐츠는 산림청 격월간지 '매거진 숲'에서 발췌한 기사입니다.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