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치유와 휴식을 위한 그 곳! 김천 치유의숲 & 단지봉 도시경관숲

대한민국 산림청 2017. 8. 2. 13:30

치유휴식을 위한 그 곳!

김천 치유의숲 & 단지봉 도시경관숲




 우리나라 국민들이 좋아하는 취미로 매년 손꼽히는 등산! 등산에 대한 열기가 식지 않는 것은 산에 가서 얻는 즐거움과 휴식, 재충전되는 느낌이 너무나 매력적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산림청에서는 산이 우리에게 주는 여러 효용들을 국민들이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여러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경상북도 김천에서 조성중인 「치유의 숲」과 「단지봉 도시경관숲」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김천 치유의 숲 조감도




'김천 치유의 숲'은 경상권역 시민들에게 산림치유공간 조성 및 치유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산림휴양, 건강증진 등 다양한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수도리 산9-2번지 일원에 조성되고 있습니다.


아이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이 나무와 물, 바람을 다양하게 느끼며 치유를 누릴 수 있도록 총 4개의 숲으로 이루어질 예정인데요. ‘관찰의 숲’, ‘성장의 숲’, ‘자아의 숲’, ‘경관의 숲’이 바로 그것입니다.





<김천 치유의 숲>을 구성하는 4개의 숲과 시설들


❍ 관찰의 숲: 힐링센터, 치유쉼터, 치유숲길

❍ 성장의 숲: 어린이놀이숲, 치유건강숲, 풍욕장
❍ 자아의 숲: 물소리데크길, 명상숲, 숲속화장실
❍ 경관의 숲: 경관숲


  


아쉽게도 완성된 모습의 치유의 숲은 2018년 12월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현재(2017년 7월)는 부지 조성 및 숲길 정비에 힘쓰고 있으며, 2018년에는 힐링센터가 조성되고 풍욕장, 어린이놀이숲, 숲속화장실, 치유쉼터 등 각종 시설이 완비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김천 치유의 숲'과 더불어 진행된 '단지봉 도시경관숲'을 보시면 앞으로 완성될 치유의 숲에 대해 기대가 커지실 거예요.





단지봉 도시경관숲


'단지봉 도시경관숲'은 김천 치유의 숲과 같은 곳인 김천시 증산면 수도리에 조성된 숲인데요, 한반도 모양을 나타낸 연못이 인상적입니다.



한반도 모양 연못 및 주변 산책로


연못은 물론, 주변에 조성된 정자와 돌탑, 파노라마 포토존도 모두 돌과 나무 등을 이용해 만들었습니다. 최대한 인공물을 배제하고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산림청 사업들의 특징입니다.





단지모양 돌탑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자작나무가 아름다운 '힐링숲'입니다. 하얀 수피가 매력적인 자작나무들이 줄지어 서있는 모습에 잠시 걸음을 멈추고 돌아보게 됩니다.



자작나무 힐링숲



'단지봉 도시경관숲'은 앞으로도 더 풍성하고 아름다운 숲으로 계속 조성될 계획이니 많은 관심 속에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산림을 사랑하는 사람들, 삶에 지쳐 자연에서 쉼을 누리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위하여 산림청은 계속해서 노력해나가겠습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