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DIY 목공체험

<꼭 필요한 곳에 내손으로 DIY> 바퀴달린 대형 수납함 만들기!

대한민국 산림청 2017. 8. 30. 16:30

<꼭 필요한 곳에 내손으로 DIY>

바퀴달린 대형 수납함 만들기!






 저희집은 캠핑을 다녀서 집에 보관해야 할 짐이 정말 너무 많아요.
그렇다보니 베란다 군데군데 캠핑짐들이 정말 많이 차지하고 있는데 거기에 더해서 남편의 컴퓨터 관련 부품들도 또 한가득이랍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짐들을 한번에 다 몰아 넣을 커다란 대형 수납함을 만들어봤어요.





캠핑용품을 일부 보관하고 있는 안방 앞 작은 베란다에 철제앵글을 설치해서 캠핑용품을 차곡차곡 보관하고 있는데요
이 철제앵글 가장 아래쪽에 바퀴달린 커다란 수납함을 만들어 넣을거예요.




철제앵글보다 아주 조금 작게 원하는 사이즈대로 재단서비스로 주문한 나무를 준비해 줍니다.

삼나무 15T로 주문을 했어요. 삼나무를 사용한 이유는 나무값이 저렴해서 입니다 ㅎㅎ
삼나무는 나무재질이 무르기때문에 목공 초보가 작업하기에도 어렵지 않아요.




원하는 모양대로 조립을 위해 목공본드를 발라주고 조립해 주었어요.
나무로 가구를 만들때, 목공본드를 생략해도 되긴하지만 사용해주는게 더 튼튼하게 만들수 있어요.




가지고 있는 몇 안되는 클램프들을 이용해서 목공본드가 마를때까지 잡아주고 있어요.
클램프는 목공작업 할때 있으면 정말 요긴한데 필요하다고 다 구입할수는 없기때문에 없으면 아쉬운대로 마스킹테이프로 튼튼하게 붙여놔도 되고 그것도 없으면 그냥 조립해도 불가능하진 않아요.




목공본드가 다 마르면 이중기리로 나사못 머리가 들어갈 자리를 먼저 뚫어준 후 나사머리가 안보이게 조립을 해줍니다.

요렇게 두칸으로 만들었어요. 중간에 칸막이는.. 수납할때 칸을 나눠놓으면 정리를 더 잘할수 있는 이유도 있지만 가로 사이즈가 1미터가 넘는 대형 수납함이기때문에 조금더 튼튼하게 힘을 받으라고 지지대 역할을 겸해서 만들어 준거예요.




사이즈가 많이 큰 수납함이다보니 물건을 많이 넣으면 무게때문에  넣고 빼고가 힘들어져서 아랫쪽에 바퀴를 달아줄거예요.




바퀴는 모서리에 달아주고 중간에 칸막이 설치한 위치를 잘 표시해서 중간에도 하나 더 달아주었어요.
중간 바퀴를 달지 않으면 아마도 물건 수납후 수납함 바닥이 아래로 꺼질것 같더라구요.




수납함 안쪽에는 짙은색 스테인을 입혀줄거예요.
짙은 스테인을 얼룩없이 잘 칠하는 팁을 드리자면 분무기로 물을 먼저 뿌려주고 나서 칠하는거예요.
짙은 스테인을 마른 나무에 그냥 칠하면 칠하자마자 바로 흡수가 되면서 얼룩이 지는것처럼 보여서 엄청 지저분하거든요.




분무기로 물을 먼저 뿌려준 후에 짙은 스테인을 칠하면 물때문에 한번에 스며드는걸 막아줘서 일정하게 칠이 된답니다.




수납함 외부는 화이트로 페인팅을 해주었어요.

1회 칠 후 건조되고 나면 고운사포로 사포질을 하고 2회 칠 다시 해줘야 깔끔한 페인팅이 된답니다.




나사못 자리로 뚫어준 부분이 보기에 좋지 않아서 목다보를 넣어준 후 다보톱으로 잘라주었어요.
그리고 그 위에 페인팅을 다시 살짝 해주었습니다.
(페인팅을 시작 하기 전 이 과정을 먼저 해주는게 좋겠지요..)




그리고 철제앵글 아래에 서랍처럼 넣었을때 넣고 빼기 편하도록 손잡이를 달아주었어요.




전체 화이트의 수납함이 조금 밋밋한것 같아서 레터링스티커를 붙여주기로 했어요.




엄마가 베란다에서 작업을 하면 늘 관심을 보이는 딸냄.. ㅎㅎ
꼼꼼하게 레터링 스티커를 같이 붙여주었어요~




드디어 완성된 바퀴달린 대형수납함. 수납상자? 입니다 ㅎㅎ
앞에 레터링 스티커는.. 그냥 뜻없이 보이는대로 막 붙인거예요..




대형수납함 크기 가늠용 사진이예요..
쭌남매가 장난스럽게 들어가있어요.. ㅎㅎ




캠핑 짐을 테트리스 하듯 위쪽으로 모두 정리해서 올리고 대형수납함 자리를 만들어 주었어요.




요렇게 손잡이를 잡고 넣고 빼고.
바퀴가 있어서 아주 좋아요.


철제앵글 밑으로 딱맞게 들어가는 대형 수납함이예요.




누가보면 남편 직업이 컴퓨터 관련 업종인줄 알겠어요 ㅎㅎ
뭐가 이리도 많은지.. 수납하기도 힘든 지저분한 전선들이며 여러가지 부품이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아요.
다 때려넣었습니다 ㅎㅎ




다 넣었다면!! 철제앵글 밑으로 쏙! 지저분한 컴퓨터 부품들 하나도 안보이죠? ㅎㅎㅎ


어마어마한 수납력을 자랑하는 바퀴달린 대형수납함 만들기였습니다.







※ 본 기사는 산림청 제8기 블로그 기자단 전문필진 오영은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