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산림 내 대표적 금지 행위 3가지, 이것만은 알아주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7. 9. 12. 13:30

산림 내 대표적 금지 행위 3가지, 이것만은 알아주세요!









  안녕하세요. 산림청의 새로운 캐릭터 ‘그루’입니다! 제가 여러분께 하고 싶은 얘기가 있어서 몇 자 적어보려고 해요. 현대 사회에서 갖가지 원인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산림에서 치유 받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요즘 산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동시에 산림의 가치와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지는 중이기도 하고요. 이렇게 많은 분들이 산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찾고 즐길 때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는데요. 저희 산림청에서는 최선을 다해 다방면으로 홍보를 하고 있지만 그래도 매년 줄지 않는 단속 건수는 너무 아쉽고 안타깝습니다.


 잘 알지 못해서 단속에 적발되는 경우는 있어도 알면서 범법행위를 저지르는 분들은 없으리라 믿고 산림 내에서의 대표적 금지 행위 3가지와 여기에 어떤 처벌들이 뒤따르게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미리 보는 3가지 금지 행위!!!◼

① 무단입산(산불조심 기간에 입산통제구역에 들어간 경우)
② 산림·산림인접지역에서의 소각, 흡연, 인화물질 소지행위 등→ 실화로 이어질 수 있어요!
③ 임산물 불법 채취 행위(산약초, 산나물, 버섯 등)




  첫 번째! 무단입산입니다. 일 년에 두 번 산불조심기간이 정해져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봄철 산불조심기간은 2월 1일∼5월 15일,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은 11월 1일∼12월 15일입니다. 입산통제구역이면 관련 사실이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랄게요. 신규로 지정되거나 해제되는 경우 지자체의 관보에 고시되며 표지판도 새로 설치가 된답니다. 이러한 사항을 무시한 채 별도의 허가를 받지 않고 입산하시면 10만원의 과태료 부과대상이 된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랄게요!





산림 내 취사행위 단속 적발 현장





  두 번째! 가장 조심해야 하는 불에 대한 내용이에요. 산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담배꽁초를 버리는 행위, 라이터나 버너 같은 인화물질을 소지하고 산에 가는 행위는 10만원의 과태료 부과대상이 되고, 지정되지 않은 곳, 산림 뿐만 아니라 산림인접지역에서의 취사 행위, 특히 모닥불을 피우는 행위 등을 할 경우에는 3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참고로 단속에 여러 번 적발될수록 부과되는 과태료도 점점 많아진다는 사실도 알려드려요!


 지정된 곳에서 야영, 취사하실 때, 쓰레기나 낙엽 등을 소각하실 때도 정말 조심하셔야 해요. 자칫 한순간의 실화가 큰 산불로 이어질 수도 있거든요. (실화: 실수하여 불을 내다.) 소각산불 방지를 위해 저희 산림청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기동단속도 실시하고 있는데요.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드론을 이용한 소각산불단속 현장 모습




  올 봄철에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놀라게 했던 어마 어마한 산불 다들 기억하시죠? 강릉시와 삼척시에서만 자그마치 1,017ha의 산림을 잃었고 피해금액은 무려 110억여 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1,017ha면 여의도 면적(290ha)의 3.5배가 넘는 큰 면적인데 이런 큰 산불의 원인은 도대체 무엇이었을까요?


  지난 5월 대형 산불의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세 번째 금지행위인 산나물 채취를 하기 위해 산불조심기간에 무단으로 산에 오른 사람이 실화했다는 것이에요. 최근 10년간의 산불 10건 중 4건이 산을 찾은 사람들의 실수로 발생한 만큼 산에서 금지하는 행위는 정말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여주셔야 하는데요. 산림에서 산나물(산약초, 산나물, 버섯 등의 임산물)을 산림소유자의 동의 없이 채취하고 절취한 자에게는 7년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고 있습니다.




불법 임산물 채취 단속 현장의 모습


  또 야영이나 취사를 위해 사용한 불, 담뱃불, 소각불이 산불로 이어질 가능성도 생각해보셔야 하는데요. 산불을 낸 뒤에 아무리 실수라고 얘기해도 처벌을 비켜 갈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산불을 낸 사람에게는 3년이하의 징역형 또는 1,500만원이하의 벌금형이 선고되니 정말 염두에 두고 조심하여야겠죠?


  이렇게 산림과 산림인접지역에서 해서는 안 될 일들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산을 사랑하는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 기회에 또 다른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