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인간과 자연이 함께 걷는 생명의 길 - 울진 금강소나무숲길

대한민국 산림청 2017. 9. 5. 16:30

인간과 자연이 함께 걷는 생명의 길 - 울진 금강소나무숲길






 다음 문구들이 공통적으로 가리키는 곳은 과연 어디일까요?


1. CNN 선정 ‘세계 50대 트레킹장소’
2. 농림부 선정 ‘한국관광 100선’
3. 2001년 경복궁 복원용 기둥감
4. 산림자원분야 중 최초로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곳
5. 멸종위기종 1급인 산양들이 서식하는 곳
6. 올 10월 21~22일동안 익스트림 스포츠의 대명사 MTB 대회가 열리는 곳
7. 산림청에서 만든 제1호 숲길


바로 그곳!
전국 최고의 에코힐링로드 ‘울진 금강소나무숲길’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금강소나무숲길 1구간 (2009년 조성)

 주소 : 경북 울진군 북면 두천리 232번지


1구간은 보부상들이 내륙지방(봉화, 영주, 안동)으로 행상을 떠날 때 넘나들던 열두 고개(십이령) 중 네 고개(바릿재, 샛재, 너삼밭재, 저진터재)가 있으며 탐방 난이도는 ‘중상’입니다.



                                울진 내성행상불망비                                             찬물내기 쉼터



산양


* 산양 사진 출처 : 한국산양보호협회 울진지부



1구간 초입에 위치한 울진내성행상불망비는 1890년경 보부상과 선질꾼들이 울진과 봉화(춘양)를 왕래하면서 그들의 안전한 상행위를 도와준 접장 정한조와 반수 권재만에 대해 은공을 기리기 위해 세웠습니다.


찬물내기는 예부터 이곳에서 찬물이 솟는 샘터가 있었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며, 점심식사 장소입니다. 이곳에서 금강소나무숲길에서 자란 나물로 차려진 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1구간에 있는 산양서식지는 봉화•삼척과 더불어 남한에서 가장 많은 산양이 서식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멸종위기종 1급이자 천연기념물 제217호로 지정(1968.11.21.)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금강소나무숲길 2구간(2010년 조성)

주소 :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전곡리 산 45-45번지


열두 고개(십이령) 중 두 고개(한나무재, 넓재)가 있는 구간입니다.
이곳에 있는 산돌배나무(천연기념물 408호)는 현재 우리나라의 돌배나무 중 가장 크고 오래되어 생물자원으로써 보존가치가 크며 수령은 약 250년입니다. 탐방 난이도는 ‘중‘으로 점심식사는 한나무재에서 가능합니다.


울진 쌍전리 산돌배나무


                              십이령 주막 입구                                                     금강송 펜션


* 산돌배나무 사진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그 외에도 금강송펜션 및 십이령 주막이 있습니다. 한때 재학생이 103명에 이르렀으며 1995년 3명의 학생을 끝으로 폐교된 학교건물을 재건축하여 금강송펜션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십이령 주막은 숲길 근처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며 산채비빔밥과 파전, 두부 등으로 요기를 할 수 있습니다.





 금강소나무숲길3구간(2011년 조성)

도로명주소 :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소광1길 336 / 구 주소)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소광리 657번지


  금강소나무 최대 군락지이며, 보호수(500년 소나무)가 있고 미개방 구역에는 미인송, 못난이송 등 다수의 노거수가 분포되어있습니다. 4개 구간 중 가장 긴 노선이며, 탐방 난이도는 ‘중’입니다.
  이 구간에 금강소나무숲길을 관리하는 생태관리센터가 있으며, 센터에서 약 700m 떨어진 송락정에서 점심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금강소나무 군락지                          위 500년 소나무 / 아래 금강소나무생태관리센터





 금강소나무숲길 4구간(2014년 조성)
도로명주소 :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소광2길 111 / 구 주소 :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소광리 229-1번지



기존에 장군터까지 코스가 연결되었으나 길이 험난하여 탐방객들의 편의를 위해 코스를 변경되었습니다. 보호수인 대왕소나무(수령 600년 추정)가 생육하고 숲길 구간 중 가장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경관이 수려합니다.
거리는 9.6km로 짧지만 경사가 강한 노선이며 탐방 난이도는 ‘상’입니다. 여름철 대광천에서 발을 담그며 느끼는 자연은 어디에도 비할 곳이 없다고 합니다.



대광천

대왕소나무





 금강소나무숲길 5구간(2016년 조성)

주소 : 경북 울진군 북면 두천리 232번지


이 구간은 1구간과 4구간에 걸쳐있어 대왕소나무를 탐방할 수 있고 다양한 노선의 장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거리는 15.2km로 일부 가파른 구간이 다수 있어 탐방 난이도는 ‘상’입니다.

현재 매주 월, 수요일에 한해 시범운영(2017. 8. 16. ~ 2017. 11. 28.) 중에 있으며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발전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숲길 보호를 위해 선착순 50명까지만 예약을 받습니다.

 

또한 금강소나무숲길을 직접 체험해보고 싶지만 건강상·보행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장시간 탐방이 힘든 계층을 대상으로 짧게나마 걸어볼 수 있도록 숲길 체험프로그램을 실시 중입니다.

대상은 65세 이상 고령자 및 어린이, 장애인과 동반한 보호자(2인)이며, 숲길3구간(군락지 초소~ 500년 소나무 단지) 코스입니다. 매주 2회(월, 수) 선착순 20명을 예약탐방제로 운영됩니다. 숲해설가를 동반하여 산림자원, 지역역사 및 문화자원의 설명을 들으며 탐방할 수 있으며, 수시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집에 계시는 부모님을 모시고 숲길탐방 어떠신가요?






www.uljintrail.or.kr / www.komount.kr
울진금강소나무숲길 방문자안내센터(054-781-7118)를 통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