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전통마을숲으로 떠나요!> ‘휴식’이 있는 전통마을숲

대한민국 산림청 2017. 9. 1. 15:00

<전통마을숲으로 떠나요!>

휴식’이 있는 전통마을숲







 ‘전통마을숲’이란?


‘마을숲’은 마을의 역사, 문화, 민속신앙 등 마을의 정체성과 고유성을 담고 있는 우리의 중요한 산림문화유산입니다. 마을숲은 바람과 홍수와 액운으로부터 마을을 지켜내기 위해 마을주민들이 직접 조성하고, 보호․관리하면서 유지되어 왔습니다. 우리 가까운 곳에는 크고 작은 마을숲이 존재하고 있으나, 일부는 외면 당하고, 일부는 훼손되고 있어 그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몇 곳을 선정하여 소개드리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마지막 시간, 휴식이 있는 전통마을숲을 소개합니다.
  






 춘천 실레마을숲


실레마을은 소설가 김유정(1908~1937)의 고향으로 유명하며, 작가의 대표작인 동백꽃, 봄봄 등의 배경이 되었던 마을이다. 마을숲은 생강나무 등이 어우러져 한국의 산촌마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실레길은 원형으로 이어져 있어 어느 쪽에서 출발해도 출발 지점으로 되돌아올 수 있다. 또 길 중간 중간 금병산 등산로와 연결돼 있어 언제든 정상으로 향할 수 있으며,  금병산 정상에 서면 춘천 시내가 한눈에 조망된다.


* 강원도 춘천시 신동면 증리 912 (b)







 고창 구동호마을숲


 구동호 마을숲은 해풍의 피해를 막기 위해 조성되었다. 나무들은 수백년을 지나면서 토양이 자연 침식되어 뿌리가 돌출되고 다른 나무의 뿌리끼리 연결되어 아름다운 연리근의 모습을 하고 있다. 특히 해수의 염도가 높아 피부병과 신경통 환자들의 모래찜으로 유명한 동호해수욕장 주변의 수백년된 소나무숲은 시원한 해풍과 나무그늘로 가족단위 피서지로 최적지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또한, 해당화 공원과 서해낙조로도 유명하다.


* 전북 고창군 해리면 동호리 구동호







 강릉 초당마을숲


초당마을은 허균과 허난설헌의 아버지 허엽선생이 터를 잡으면서 생긴 마을이다.

이때부터 소나무들이 있었다고 하니 이곳의 소나무의 수령은 500년이 넘었다고 한다.

소나무숲과 경포대 바다가 어우러져 휴양과 관광을 하기 좋은 마을이다.

 
* 강원도 강릉시 초당동 4710-1 초당마을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