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안전한 산행 가이드> 안전한 가을 산행으로 즐겁게 힐링하자!

대한민국 산림청 2017. 11. 14. 13:30

<안전한 산행 가이드>

안전한 가을 산행으로

즐겁게 힐링하자!





 나들이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맑은 날이 지속되고 단풍잎이 붉게 물든 가을을 맞아 절정의 단풍을 만끽하며 몸과 마음을 힐링하고 건강을 다지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산에 오르게 됩니다. 형형색색의 단풍을 구경하고자 주말은 물론이고 평일에도 많은 등산객들이 저마다 배낭을 메고 산을 오르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요. 제법 선선한 바람이 불면서 “가을 하늘이 높으니 말이 살찐다”는 천고마비의 계절에 우리의 아름다운 금수강산을 보며 호연지기를 기르는 것은 분명 가을철 놓칠 수 없는 즐거움이지요.





그러나 이러한 들뜬 기분에 취해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늦추다 보면 예상하지 못한 큰 사고를 당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늙은이 기운 좋은 것과 가을 날씨 좋은 것은 믿을 수 없다.”는 옛말도 있습니다. 상황이 언제 어떻게 급변할지 아무도 모른다는 말인데요. 실제로도 가을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날씨 변화가 심하고 기후를 예측하기가 어려운 계절이기도 합니다.


주 5일제 근무시행이 우리 사회에 점차 정착되며 여가활동으로 인해 급격히 늘고 있는 등산 인구와 본격적인 단풍철을 맞아 산악사고 역시 급증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산악사고의 대부분이 등산객의 부주의로 발생한다고 하니 스스로가 각별히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산악사고의 몇 가지 원인 분석


단풍철 많이 일어나는 산악사고의 원인 몇 가지만 살펴보자면, 첫째 자신의 체력은 감안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높은 산을 오르다가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산에 오르는 것은 건강에 아주 좋다’라는 인식 때문에 자신의 체력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산을 오르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산악사고는 대체적으로 음주를 동반하며 산행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발생하고 있으며 이런 음주가 동반된 산행은 몸의 균형감각 및 판단력을 흐리게 해 사망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지정된 등산로를 벗어난 곳에서의 사고 빈도가 훨씬 높다는 점입니다. 산악사고의 대부분이 지정된 등산로를 이용하지 않고 자기만의 코스를 고집하여 이동하다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구조요청을 하더라도 조난 위치를 찾기가 쉽지도 않습니다.


이처럼 단풍철 산행인구 증가에 따른 산악사고는 대부분 예고된 인재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사망사고의 주된 원인이 되는 심장돌연사는 좋은 날씨에 외부활동이 잦아지면서 자신의 몸 상태를 감안하지 않은 무리한 산행이 심장에 무리를 주게 되어 발생합니다.




 그럼 산행중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출발 전 반드시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하여 체력에 맞는 올바른 등산계획을 수립하고, 산행 전/후 반드시 스트레칭 등 충분한 준비운동과 산행 중에는 자신의 위치를 수시로 파악하여 혹시 모를 사고에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만약 등산 중 저체온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등 열손실 방지 방법을 강구하고(체온을 유지시켜 주는 재질의 등산복과 여벌의 옷, 마스크, 모자 등을 꼭 챙긴다.) 심혈관 질환 등의 증상 발생시 즉시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한 후 신속히 하산해야 합니다. 무릎 통증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보폭을 줄이고 더 천천히 걸으면서 지팡이나 등산스틱을 사용하여 몸이 받게되는 충격을 분산하여야 합니다.





혹시 산행중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면 당황하지 말고 다음과 같이 즉각 대처해야 합니다. 우선 환자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의식을 확인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구조요청을 위한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환자의 가슴 정중앙에 손바닥을 올리고 팔을 곧게 편 상태로 1분당 100회의 속도로 가슴을 30회 압박합니다. 이어 환자의 기도를 개방하고 인공호흡을 합니다. 위와 같은 동작을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계속 반복하면 됩니다.(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63조에 따르면 응급의료종사자 혹은 일반인이 응급환자에게 선의로 베푼 응급처치의 결과에 혹여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중대한 과실이 없으면 민.형사상 책임으로부터 법적 보호를 받게 되어 있다.)






 아름다운 산이 주는 힐링의 시간!


아름다운 산이 주는 여러 가지 즐거움과 행복을 오래오래 누리기 위해서는 음주산행 금지에 대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홍보와 등산객 스스로의 확고한 안전의식이 필요합니다.


사고가 일어나기 전까지 모든 안전사고는 남의 일일 것입니다. ‘나는 아닐 거야’라는 안일한 마음가짐이 사고를 부르게 됩니다. 나부터 철저히 준비하고 또 대비하더라도 작은 틈을 비집고 들어오는 것이 사고입니다. 우리 모두는 올 가을 그 작은 틈도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예방은 안전으로 가는 최선의 지름길입니다. 산악 안전사고에 있어 프로는 없으며 올바른 산악사고 예방 정보로 산행시 각종사고에 주의하여 단 한건의 인명피해도 없는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으로 단풍이 아름다운 가을 산의 정취를 등산객 모두가 만끽하며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계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