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숲해설 어떻게 체험할까?> 자연속의 힐링, 즐거운 숲해설

대한민국 산림청 2017. 11. 28. 13:30



 친구와 싸워서, 넘치는 업무, 구박만 하는 상사, 이때 쌓이는 건 뭐다? 스!트!레!스!
며칠 휴가를 내 멀리 떠나는 거창한 여행? 돈 없고, 시간없을 땐 스튜핏!!
가까운 숲에서 체험할 수 있는 숲해설? 울트라 그레잇!!


숲해설은 단순히 숲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뿐만 아니라, 숲 속에서 호흡하며 온몸으로 자연을 체험하면서 몸과 마음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어 주지요.
 
숲해설은 꼭 “숲”에서만 하나요?


 숲해설은 실내와 실외 활동으로 나누어지며, 실외 활동은 대전·충남지역의 산림공원, 국민의 숲, 정부대전청사 내의 숲사랑체험관 등에서 진행됩니다.  또한 사회복지시설과 양로원, 장애인 복지시설과 같이 거동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찾아가는 실내 숲해설과 숲체험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림청 부여국유림관리소에서는 총 20명의 숲해설가가 대전·충남지역의 숲해설을 담당하고 있답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있나요?
 유아부터 노년층 및 장애우까지 전 연령층이 참여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중이며, 2017년 한해 누적인원 약 5만여 명이 참여하였고 12월까지 각각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 도식표


 이 중에도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숲해설과 정부대전청사의 틈새숲해설은 특히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답니다.

 양로원과 노인요양원, 장애인 복지시설 등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숲 속 소리듣기, 천연염색하기, 나무조각을 이용한 목공체험, 다양한 나무향기 맡아보기 등의 체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점심시간을 이용한 정부대전청사에서 실시하는 틈새 숲해설은 사무실에만 근무하던 직장인들에게 잠시 푸른 숲으로 여행을 떠난 듯한 해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숲해설에 참가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1. 자연과 호흡하며 스트레스 해소
  숲속에서 깔깔대며 뛰노는 아이들, 보기만 해도 흐뭇하지 않나요? 어린 유아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모두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힐링하며 평소에 쌓여있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그림  어린이 숲해설


  2. 아이들의 상상력과 에너지 충전
  매일 똑같이 흘러가는 하루를 보내며 주로 학교와 학원에서만 생활하는 아이들에게 숲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며 에너지를 발산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자연물을 탐색하고 이용하는 만들기 체험 등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직업군의 탐색과 체험
 세상은 넓고 직업은 많다! 청소년의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해 대전 서부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실시중인 “진로 탐색 프로그램”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산림분야의 이해도를 높이고 자연 속에서 배움과 산림관련 직업탐방을 통한 진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4. 모든 국민의 숲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숲해설 프로그램은 자연스러운 거동이 어려워 주로 실내에서만 생활하는 사회복지시설의 노년층이나 장애우들에게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자연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여 정서 함양과 스트레스 완화에 기여합니다.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산림청 부여국유림관리소에서는 관내 조성된 도시숲과 치유의 숲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연령 및 계층에 맞추어 수혜자 중심의 대상별 맞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대전·충남지역 학교와 사회복지시설 등과 MOU 체결을 확대하여 폭넓은 산림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숲해설 프로그램과 이용신청 문의는 부여국유림관리소 경영조성팀(041)830-5046), 대전충남생명의 숲(042)226-5355), 대전충남 생태연구소 숲으로(010-9415-1374)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