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스마트산림재해앱> 산림재해 바로 찍고 바로 신고할 수 있다니?

대한민국 산림청 2018. 1. 8. 13:30





 산불, 병해충, 산림훼손을 보고 신고하고 싶은데 어떻게 어디로 신고해야할지 몰라서 망설이셨나요? 산불, 병해충, 산림훼손 등의 신고를 스마트폰으로 찍고 바로 신고할 수 있는 원스톱 방법을 소개합니다.








 스마트 산림재해앱이란?


개별적으로 운영하고 있던 산사태 정보, 산불, 병해충, 산림훼손 신고 기능을 통합하여 국민들이 더 편하게 산사태 정보, 산불, 병해충, 산림훼손 신고를 할 수 있는 앱을 말합니다. 바로 찍고 바로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편의성을 개선하였고, 효과적인 품질 개선을 위해서 유사서비스 통합하였습니다.


 산림재해앱에는 어떠한 기능이 있나요?


산림재해앱에서는 단순 신고 기능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있는 주변의 산불·산사태 발생 위험에 대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온·풍향 등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기상정보가 제공되며, 처리 결과에 대한 회신 기능이 있어 정부와 국민간에 소통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 중앙부처나 지자체 담당 공무원이 산림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업무용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어 업무용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현장의 산불진화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 산불 상황실에서 관련정보를 확인하고 공유하며 → 산불관련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구글 앱스토어에서 ‘스마트 산림재해앱’을 검색하세요! 그러면 바로 보이는 앱! 이것으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만 활용 가능한데요. ’18년, 내년 상반기에는 아이폰용 앱도 서비스 할 예정입니다.




 소나무재선충병 신고포상금 제도를 아시나요?
소나무재선충병에 감염된 피해목을 최초로 신고한 신고자에게 20만원에서 최대 200만원까지 포상금을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스마트 산림재해앱을 통해 신고가 가능하니 소나무 재선충으로부터 우리나라 소중한 소나무도 지키고, 포상금도 받으시길 바랍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