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임산물 먹거리

<국산 VS 수입산> 설 제수음식, 깐깐하게 고르는 꿀TIP!

대한민국 산림청 2018. 2. 9. 11:00



 설명절을 맞이하여 제수음식 준비하는 분들, 여기 주목해주세요! 오늘은 안전한 임산물을 고르는 방법 소개해드릴게요.

차례상에 올라가는 음식에는 밤, 대추, 잣, 호두, 버섯, 곶감, 고사리 등 산에서 나는 임산물이 다양합니다. 품질 좋고 안전한 임산물 고르는 방법! 어떤 것이 가장 좋을까요?



① 국가 인증 식품 표시 확인하기

 



정부기관에서 인정하는 지역 특산물을 구입하면 우수 품질의 임산물을 믿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지리적표시제』란?

농(임)산물 및 그 가공품의 명성, 품질 기타 특징이 본질적으로 특정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당해 농(임)산물 및 그 가공품이 그 특정지역에서 생산된 특산품임을 표시하는 제도로 WTO(세계무역기구), TRIPs(무역관련 지적재산권 협정)와 같은 국제적인 지리적표시 보호 강화 움직임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지리적 특산품을 국내 및 국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우수관리인증(GAP)』이란?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농식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농산물의 생산부터 수확 후 포장단계까지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중금속 또는 유해생물 등의 위해 요소를 사전에 관리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는 제도입니다.

농식품 시장 개방확대(FTA)에 대응하여 우리산물의 품질과 안전성의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유해미생물 등 각종 위해요소를 사전예방적으로 관리하는 GAP제도를 통하여 안전성을 확보합니다.


 

 

 

『전통식품』이란?

국내산을 주원(재)료로 하여 제조, 가공, 조리되어 우리 고유의 맛, 향, 색을

내는 우수한 전통식품에 대하여 정부가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② 수입산과 국산 꼼꼼히 비교하기

 

# 건표고버섯 (동고)

                                 원산지 : 장흥군                                   원산지 : 중국

 

             ■갓이 크고 두껍다.(둥근모양)                               ■갓이 작고 얇다. (삿갓 모양)

             ■자루가 길고 굵다.                                             ■자루가 짧고 가늘다.

             ■갓 표면과 갓 주름이 밝은 갈색이다.                      ■갓 표면과 갓 주름이 짙은 갈색이다.

             ■품질이 양호하며 무게가 무겁다.(주로 원목재배)       ■품질이 불량하며 무게가 가볍다.(주로 톱밥재배)

             ■독특한 향기가 강하다                                        ■독특한 향기가 약하다.

 

 

# 고사리

원산지 : 구례군                                       원산지 : 중국

 

           ■줄기가 짧고 가늘다.                                        ■줄기가 길고 굵다.

           ■줄기 윗부분에 잎이 많이 붙어 있다.                    ■줄기 윗부분에 잎이 많이 떨어져 있다.

           ■색갈이 연한 갈색이고 털이적다.                         ■색깔이 진한 갈색이고 털이 많다.

           ■줄기 아랫 부분의 단면이 불규칙하게 잘려 있다.     ■줄기 아랫 부분을 칼로 잘라 단면이 매끈하다.

           ■잘린 부위에 진액이 응고되어 진한 색이다.            ■잘린 부위에 진액이 응고되어 있지 않다.

           ■독특한 향기가 강하다.                                     ■독특한 향기가 약하다.

           ■물에 담그면 빨리 부풀고 옅은 검은색                  ■물에 담그면 빨리 부푸는 속도가 느리고 짙은 검은색

 

 

 # 곶감

 

                                          원산지 : (상)영동군, (하)상주시                           원산지 : 중국

 

                                      ■과육이 탄력이 있다.                                ■과육이 딱딱하거나 물렁물렁하다.

                                      ■꼭지 부위에 껍질이 아주 적게 붙어 있다.      ■꼭지 부위에 껍질이 많이 붙어 있다.

                                      ■꼭지가 동그란 모양으로 깍여 있다.              ■꼭지가 깍이지 않고 원래 모양 그대로 붙어 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