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청, 정선 알파인 경기장 산사태 안전관리대책 마련

대한민국 산림청 2018. 4. 20. 12:30


산림청, 정선 알파인 경기장
산사태 안전관리대책 마련 


- 기관별 사업실행계획 수립해 우기 전 응급복구 및 협력체계 유지 -



 산림청은 정선 알파인경기장의 복원 이전까지 산사태 재해예방을 위해 ‘정선 알파인경기장 산사태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해 지난 19일 강원도, 동부지방산림청 등 유관기관에 통보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최근 산사태 발생 양상이 국지성 집중호우로 변함에 따라 이를 가정해 안전진단 시물레이션을 실시한 결과, 산사태 발생시 피해가 경기장 인근 하천까지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지난 3월 26일 국가안전대진단 현장점검을 실시했으며, 점검결과와 기관별 조치 계획을 종합해 이번 대책을 수립했습니다.


대책의 주요내용은 ① 산사태 발생시 재난관리 체계 구축·운영, ② 금년 우기 이전까지 응급조사 및 시설보강 등 응급 재해방지 추진, ③ 정밀지반조사를 통해 복원을 고려한 재해예방시설 및 산사태 위험시 경계피난 대책 등입니다.


대책에 따라 유관기관은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게 되며, 산림청은 우기와 태풍 내습 이전에 ‘산사태 예방점검단’을 운영하고 현장 이행사항 등을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가리왕산 복원에 앞서 산사태 재해예방은 국민안전과 직결된 사안이므로 기관별 이행사항의 점검 등을 통해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아울러 산림생태복원과 연계된 재해방지 시설 등을 추진해야 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