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호수가 보이는 친환경 도시숲, 남양주시 오남저수지 인근 “오남도시숲”

대한민국 산림청 2018. 11. 29. 17:00





 도시숲이란?

국민의 보건휴양·정서함양 및 체험활동 등을 위하여 조성·관리하는 산림 및 수목으로 공원, 학교숲, 산림공원, 가로수(숲) 등을 말합니다.

 도시숲의 현황

우리나라는 급격한 도시화로 인하여 전체 인구의 약 90%가 도시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나 생활권 주변에서 누릴 수 있는 도시숲은 크게 부족한 실정입니다.
특히, 특·광역시의 경우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이 평균 7.1㎡로 런던(27㎡), 뉴욕(23㎡), 파리(13㎡)등 선진도시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산림청이 도시숲을 조성해 나갑니다.

오늘날 급속한 도시개발과 도시지역 내 숲에 대한 관리 부실로 도시 생태계의 건강성이 악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산림청은 도시숲과 학교숲, 가로수 등의 조성을 통하여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녹색생활 공간을 늘리고 도시생태계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 내·외곽지역의 산림을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산림공원으로 조성하여 도시 녹색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산림청에서는 도시숲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생태적, 문화적 욕구를 담아낼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남양주시 오남저수지 인근 “오남도시숲” 

오남도시숲은 경기도 남양주시 오남호수공원 인근 국유림 내에 지역주민들에게 아름답고 쾌적한 녹색 생활환경과 산림 휴양·교육서비스 공간 제공을 목적으로 조성하였습니다. 오남도시숲은 경기도 남양주시 오남읍 오남리와 팔현리를 연결하는 왕복 2차선의 도로를 따라 아래로는 오남저수지가 보이고 위로는 도시숲이 조성되어 있어 오남호수공원 산책로를 이용하는 관광객 및 지역주민이 도시숲의 그늘에 들어와 쉬어갈수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오남도시숲은 숲가꾸기를 통해 발생된 간벌목(아까시)을 활용하여, 친환경적이며 지역주민에게 산림휴양 및 교육 공간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체험활동형으로 조성되어 다양한 연령대가 숲교육·체험·치유 등의 공간으로 활용할수 있도록 조성되었습니다.
 


특히, 오남 도시숲에는 아동부터 노년층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등산로가 난이도별 코스로 조성된 점이 자랑거리이며, 정상부에는 오남리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조망점도 있습니다.




 오남도시숲 종합안내도



 [교통편 안내]
  o 자가용 이용시 : 경기도 남양주시 오남읍 오남리 산50
   * 네비게이션검색 : 정가원 노인요양원
  o 대중교통이용시 : 팔현리 입구 오남저수지와 동부아파트 입구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