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산림생명자원 관리기관을 소개합니다! 하동녹차연구소

대한민국 산림청 2018. 12. 13. 14:30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에서는 ‘(재)하동녹차연구소’를 산림생명자원 관리기관으로 지정하여 우리나라 주요 산림자원인 ‘차나무’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수집·보존 및 특성평가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야생차나무 육종 및 산업화 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산림생명자원 관리기관 (재)하동녹차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산림생명자원 관리기관이란? 

 “산림생명자원 관리기관”은 「농업생명자원의 보존·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종자·바이오산업 등 농림산업 전반에 중요한 원천이 되는 산림생명자원의 조사, 수집과 자원의 안전한 보존 및 특성평가(표현형, 물질, DNA등)를 수행하고 산림자원의 가치발굴과 산림신품종 육성 등 생명자원의 이용활성화에 관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관리기관을 통해 확보된 자원은 국가보존목록으로 등재하여 연구 및 교육목적으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산림생명자원 관리기관의 이러한 역할은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와 관련된 나고야 의정서가 발효된 현 시점에서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야생차나무 자원을 관리하는 「하동녹차연구소」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에 위치한 하동녹차연구소는 우리나라 유용 산림자원인 ‘야생차나무’를 전문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2년 월에 “산림생명자원 관리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인력은 소장, 전임연구원 7명, 과제연구원 4명, 행정지원 4명, 가공공장 5명, 친환경인증센터 6명, 식품분석센터 3명이 있으며, 주요 연구시설로는 연구동, 행정동, 시험연구동, 우량묘증식포, 시험포, 가공공장, 친환경인증센터, 식품분석센터가 있습니다.

 하동군 화개지역 차나무는 특별한가?

 지리산에 둘러싸여 있는 하동군 화개면은 약 1,200년 전부터 차를 생산해온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제차 생산지이자 처음으로 차나무를 재배한 곳입니다.  하동지역 차밭은 자연을 그대로 활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지역적 특색을 고려하여 자생하고 있는 하동지역 야생차나무는 중국 차나무, 일본 차나무 공통의 조상에서 유래하였고 하동 차나무는 오랜 시간동안 고립되어 화개지역에서 재배관리 되면서 다양한 유전적 형질을 가짐에 따라 매우 특별한 가치가 있습니다.
 


차나무의 확산과 토지이용 변천



 야생차나무 수집 방향은?

 오래전부터 지리산에 자생하여 다양한 형태로 이 지역에 적응하여 토착화 되었을 것이라 예상하여 산악지의 야생차나무를 집중적으로 수집하고 특히 한 장소에 고립되어 주위 혼입이 적은 지역을 중심으로 수집합니다.




하동군 화개면 수집 차나무 지역




 수집·보존 자원의 특성평가

 하동군 화개면 일대에서 야생차나무 117개체를 수집하여 19가지 특성(활력, 수형, 생장습성, 가지밀도, 굴곡유무, 신초의 털 유무, 엽장, 엽폭, 엽모양, 엽색상 등)을 조사합니다. 특성의 정확성을 위해 증식포 및 온실의 포지에 이식하여 3년 이상 증식 후 2차 특성평가를 실시합니다.
 



                                                           엽 측정부위                                                                 엽형태 분석기 사용(엽장, 엽폭, 엽면적)




엽의 상표면 색상(RHS 컬러챠트)

차나무 특성평가 조사 방법 및 항목



 야생차나무의 안전한 보존 및 정보화

 수집된 야생차나무는 개체별 분류 후 증식포장에서 삽목묘로 증식하며, 주기적인 모니터링으로 자원관리를 합니다. 

 - 자원의 주기적 갱신을 통한 지속적으로 활력 유지 상태로 보존
 - 자원개체수의 변화에 따른 일정 자원수 유지 실시
 - 연동하우스, 증식하우스, 야외보존포에 중복으로 야생차나무 분산 보존
 - 주기적인 중요 차나무 생명자원의 증식을 통한 중복보존 실시

야생차나무 생명자원의 보존

 

 뿐만 아니라 자원의 이용활성화를 위해 5단계로 단계별 수행하여 보존 자원의 정보화 및 품종화 유도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 나아갈 방향은?

 무분별한 개발에 따라 다양한 산림생명자원은 자생지에서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사회적 수요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차나무 자원을 육성해야합니다. 이에 하동녹차연구소 에서는 더 많은 품종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 차나무 자원을 관리하는 산림생명자원 전문 관리기관으로써 최종적으로 고품질 차나무를 육성· 산업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