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산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곳 “속초시 국립산악박물관”

대한민국 산림청 2018. 12. 18. 11:00





 설악산을 품고 있는 강원도 속초시에 위치한 국립산악박물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국립산악박물관은 속초시에 위치한 대한민국 알피니즘(alpinism : 산을 순수한 목적으로 오른다는 의미로서의 등산에 대한 국제공용어)과 산악문화를 체험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우리 산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우리나라의 산과 숲을 통해 산악문화를 향유하고 체험할 수 있는 박물관으로 활용하고자 2014년 개관하였습니다.




기획전시실




 박물관 고유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 보존, 전시는 물론 암벽체험실, 고산체험실, 산악교실 등 상설체험공간과 클라이밍교실, 마운틴시네마, 산악토크콘서트 등 다채로운 산악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관람객들에게 호평을 얻고 있으며, 지난 9월에는 누적관람객 40만 돌파를 기록했습니다.

 



고산체험실




 국립산악박물관은 우리나라 최초 산악 박물관인 만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요, 스포츠 클라이밍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실내 ‘암벽체험실’과 고산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고산체험실’입니다. 


 특히 ‘고산체험실’은 낮은 산소와 온도 등 실제와 비슷하게 고산환경을 제공하고 인체변화를 느낄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암벽체험실


상설전시실




 실내 ‘암벽체험실’은 국립산악박물관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곳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스포츠 클라이밍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초급자부터 상급자까지 코스가 나뉘어져 있으며, 모든 안전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체험은 무료이나 미리 예약을 해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꼭 알아두세요 ! (※ 예약안내 : 033-638-4459)




박물관 옥상에서 바라본 설악산 가을 풍경




 박물관 건물 옥상은 전망시설을 갖춘 곳으로 설악산의 명소인 명승 제 100호 울산바위를 비롯 설악산의 풍경을 조망해 볼 수 있는 정원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박물관에 오셔서 우리 산악문화의 역사도 알아가고, 설악산의 아름다움도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