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수해 복구된 박문수 테마길에서 숨어있는 사방공법을 찾아보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9. 6. 14. 11:00






 “암행어사 출두요!”라는 말을 들으면 생각나는 인물이 있지요?

 바로 어사 박문수입니다. 그런데 실제 역사 속 박문수는 암행어사로 파견된 적이 없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암행어사가 아닌 어사로 일을 했다고 합니다. 암행어사는 왕의 명령을 받아 몰래 임무를 수행하는 비밀요원이지만, 박문수는 영조의 신임을 얻어 영남 지역에 어사로 파견되었답니다. 


 영남 지역으로 파견되어 극심한 흉년에 시달리는 백성들의 모습을 본 박문수는 자신의 재산을 내놓고, 궁궐 대신들에게도 곡식을 내놓기를 청하였답니다. 그러다가 영조도 백성들의 어려움을 보고받고 모든 관리들의 월급을 줄여 백성들을 구제하는 데 사용했다고 전해집니다.



수해 입은 모습



 천안 은석산에 어사 박문수의 애민정신을 기념하는 ‘박문수 테마길’이 있는데요. 이런 뜻깊은 곳이 2017년 7월 14일부터 16일까지 내린 많은 비로 수해를 입었습니다. 박문수 테마길을 포함한 등산로와 주택, 농경지, 축사 등이 침수를 당했는데요,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부여국유림관리소와 천안시가 손을 맞잡았습니다. 


 당장 눈앞에 펼쳐진 수해를 복구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앞으로의 수해위험으로부터 주민들을 지키고,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서 어사 박문수의 빛나는 정신을 되새길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했습니다.



슬릿형 사방댐



 부여국유림관리소와 주민들, 천안시가 여려가지 의견을 내놓은 결과, 이곳을 찾는 분들이 숲을 통해서 휴식을 얻으면서, 산림청이 시공하고 있는 산림 사방 공법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사방 공종을 도입하여 일종의 '사방교육 휴양숲길'을 조성하였습니다.


 고령박씨 재실에서 은석사를 올라가는 테마길은 계곡을 따라 조성되었으며, 제일 먼저 보이는 것이 사방댐입니다. 사방댐은 일반 댐과는 다르게 산속의 계곡에서 설치되어 계곡에 많은 물에 의해 흙이나 돌, 나무가 흘러가지 못하도록 막고, 빨리 흘러가는 계곡의 물도 천천히 흘러 가도록 조절하여 산사태나 홍수 등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듭니다. 박문수 테마길에는 3개의 사방댐이 세워졌는데요. 상류와 중류에는 슬릿형 사방댐, 하류에는 큰돌붙임 사방댐이 있습니다.

 

 슬릿형 사방댐은 계곡에 사각기둥을 세워 산에서부터 흘러내려오는 큰 바위나 나무가 흘러내려가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하고, 하류의 큰돌붙임 사방댐은 내려가는 물의 양과 속도 조절하면서 상류와 중류에 사방댐에서 거르지 못한 흙이나 작은 돌을 막는 역할을 해 산 밑에 농경지나 주택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주변 환경과도 어울리도록 수해로 산에서 내려온 자연석을 이용하여 하얀색 콘크리트댐을 자연스럽게 만들었습니다.





큰돌붙임 사방댐



 다른 사방시설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자연석을 튼튼하게 쌓은 기슭막이와 수해로 흘러내려온 나무를 이용한 목재흙막이는 산에서 흙이 내려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잔디와 작은 돌을 활용한 떼수로 및 돌수로는 물이 흘러가는 길의 역할을 합니다. 


 수해로 풀들이 없어진 곳에 빨리 풀이 자라 흙을 잡아 줄 수 있도록 풀씨가 들어있는 마대를 이용해 만든 수로와 흙막이가 있고, 바닷가 방파제에서나 볼 수 있는 테트라포트를 모티브로 한 사방 시설물도 있답니다.




목재흙막이

테트라포트



 이제 곳곳에 숨어 있는 재미있는 시설을 찾아볼까요?


 하류 사방댐 옆에 있는 정자는 어사 박문수를 기리며 어사정이라고 이름지었습니다. 그 옆에 더 이상 수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은석산을 지켜주는 산림대장군과 산림여장군 장승이 우뚝 서 있고, 어사 박문수의 장원급제 시인 낙조(落照) 시비도 있습니다. 


 슬릿형 사방댐의 사각기둥에는 어사 박문수의 상징인 마패와 장승이 붙어 있으니 꼭 찾아보세요. 그리고 사방댐 앞에 있는 작은 연못의 시원한 물에 발을 담그면 등산하면서 쌓인 피로가 싹 풀립니다.





야계사방과 동호회 사람들

낙조 시비




 기존 박문수 테마길에 활력을 불어넣어준 휴양숲길을 걸으면서 숲이 주는 또 다른 즐거움을 즐겨보세요. 




찾아오시는 길과 안내도


o 위 치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북면 박문수길 147 고령박씨종중재실

o 개 방 : 상시 개방


◎ 박문수 테마길에 있는 사방댐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이곳으로 연락주세요.

  ☞ 중부지방산림청 부여국유림관리소 전화 041-830-5023으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