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9년(10기)

교래곶자왈을 만나는 교래자연휴양림에서 제주 힐링여행

대한민국 산림청 2019. 7. 18. 17:00




 아름다운 제주의 자연을 만나다.


제주도 곶자왈을 만날 수 있는 곳, 교래자연휴양림을 다녀왔어요. 


제주 곶자왈이란 세계에서 유일하고 독특한 자연환경이라고 해요. 

열대 북방한계, 한 대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고 있는 특징이 있는데요. 

거기에 제주도 화산섬의 화산지형의 특징들이 더해져 나무, 덩굴식물, 화산암석 등이 섞여있는 독특한 숲이죠. 


제주도에는 네군데의 곶자왈 지대가 있는데 그 중 조천-함덕 곶자왈 지대에 ‘교래자연휴양림’이 있어요. 

  




교래자연휴양림에는 돌문화공원과 곶자왈생태체험관, 그리고 숙박시설과 생태체험, 큰지그리오름으로 오를 수 있는 오름산책로 등이 있어 곶자왈을 가까이서 자세히 볼 수 있는 멋진 곳이랍니다. 


매표를 하고 상쾌한 공기가 가득한 숲길을 따라 산책하기도 좋고, 오름을 다녀오거나 숙박동이나 야영장에서 힐링하기에도 좋은 곳이에요. 





우선 곶자왈에 대해 자세히 알아갈 수 있는 곶자왈 생태체험관을 가장 먼저 들려볼 수 있어요. 





입장하니 VR체험이 있었는데요. 

귀여운 캐릭터들이 나와서 노래도 부르고 곶자왈에 대해 설명해준답니다.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곶자왈의 자연환경과 생태에 대해, 그리고 제주도민들과 함께 해 온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어요. 


한경-안덕, 애월, 조천-함덕, 구좌-성산 등 네곳에 이르는 곶자왈지역에 대한 안내와 도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곶자왈을 보호하고 지켜가는 이야기도 만날 수 있답니다. 






화산섬으로 이루어진 제주도의 특성상 뛰어난 지하수를 만들어내는 곳이라고 해요.  

곶자왈은 지하수 형성에 필요한 자연수로역할을 한다고 해요. 





곶자왈생태체험관에서는 실제로 숲길을 걸으며 볼 수 있을 법한 모형을 조성해놓고 관찰공간도 만들어놓았어요. 





과거에는 경작이 불가한 지역이라 터부시한적도 잇다고 하지만 지금은 오히려 보호하며 소중히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제주도에서 곶자왈을 통해 발달한 다양한 산업과 삶의 한면을 볼 수 있어요. 





최근엔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곶자왈이 훼손되고 있는 곳도 있는데 곶자왈의 파괴가 생태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더욱 보존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어요. 





이곳을 방문한 많은 이들이 곶자왈을 사랑하며 지키고자 하는 마음을 담은 글을 빼곡이 남기셨더라구요. 





저도 한자 한자 적어서 마음을 담아 놓았답니다. 





곶자왈 생태체험관에서 곶자왈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자연환경과 동식물의 특별한 점들을 살펴보고 나서 실제로 산책하며 곶자왈을 만나볼 수 있어요. 





곶자왈은 1년 내내 온도의 변화가 크지 않아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한 온도로 사시사철 푸르른 모습을 볼 수 있는 숲이라고 해요. 





생태관찰로를 따라 들어가면 초입은 험하지 않은 산책길을 걸을 수 있는데요. 

코스대로 한바퀴 크게 다녀오려면 시간을 좀 더 여유롭게 잡아야 하고 운동화를 신는 걸 추천하지만 가볍게 돌아본다면 생태관찰로나 오름산책길 초입을 다녀오는것도 괜찮아요 





곶자왈의 독특한 생태는 해설과 함께 둘러본다면 좀 더 의미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곶자왈의 싱그러운 숲 향기를 맡으며 산책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의미있고 건강해지는 시간이 되었어요. 





산책로 중간중간 야외교실이 있어서 숲속의 작은 공터도 조성되어 있구요. 

바위에서 자라나는 이끼와 다양한 식물이 서로를 지지하며 자라나는 모습은 정말 싱그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었어요. 





오름산책로를 통해서 큰지그리오름으로 가는 분들도 종종 계셨답니다. 





산책길의 화산송이와 낙옆, 돌 위에 자라나는 이끼, 서로다른 나무와 푸르른 나뭇잎, 풀과 나무가 어우러지는 숲을 원없이 만날 수 있는 제주의 힐링 여행지였어요. 





교래자연휴양림에는 야외무대도 있고 움막터나 숯가마 등도 위치하고 있다고 해요. 






숙박동에서 하루 쉬어가며 교래자연휴양림과 곶자왈을 제대로 느껴보는 것도 좋아요. 





교래자연휴양림에서 곶자왈에 대해 알아보는 알찬 시간도 가져보고 

맑은 공기를 마시며 제주 힐링여행도 제대로 즐겨보았는데요. 


힐링여행을 하며 제주도의 맑고 아름다운 ‘숲’을 만나보는 시간은 너무 싱그럽고 몸과 마음이 평안해지는 시간이었어요. 




 관광안내


주소 : 제주 제주시 조천읍 남조로 2023 교래자연휴양림

시간 : 매일 07:00 - 16:00하절기

요금 : 어른 1천원 / 청소년 600원

홈페이지 : http://www.jeju.go.kr/jejustoneparkforest/index.htm






※ 본 기사는 산림청 제10기 산림청 블로그 기자단 배유미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