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국립예산치유의 숲으로 힐링여행을 떠나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9. 11. 20. 11:00


치유의 숲 전경




 천혜의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있는 관모산과 용골산 자락에 위치한 “국립예산 치유의 숲”은 숲을 활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맞춤형 산림치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유의 숲 안내도

치유의 숲 원경



부여국유림관리소는 지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총 4개년에 걸쳐 134ha에 달하는 면적에 “국립 예산 치유의 숲”을 조성하였습니다. 현재는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 위탁하여 시범운영을 하고 있으며, 2020년에 정식으로 개장할 예정입니다.

‘치유의 숲’이란 숲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통해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조성한 산림으로써 국민에게 제공하기 위한 산림복지 시설입니다. 국립예산 치유의 숲에 방문하시면 다양한 야생화와 숲 속에 사는 곤충, 동물 친구들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실내 치유센터에는 강당, 체험실, 건강측정실 등이 있으며, 실내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야외에는 피톤치드 가득한 숲길을 걷고 산림이 주는 치유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물길 따라 힐링길, 나무꾼 힐링길, 치유의 숲 둘레길, 명상길, 바람맞이 힐링길과 같은 테마별 숲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관모산과 용골산 자락의 주변 산림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데크로드와 전망대도 조성되어 있어 산책을 하며 아름다운 경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강당                                                                                               체험실

                                                       건강측정실                                                                                            옥상 테라스

                                                   물길따라 힐링길                                                                                        숲속 명상

데크로드

                                                           산책길                                                                                                    전망대




국립 예산 치유의 숲에는 일상생활에서 지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많은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며, 산림교육 전문가인 숲 해설가 선생님들이 상시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산림복지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숲속 오감 힐링 프로그램’과 ‘숲속 명상 프로그램’을 통해 숲과 교감할 수 있고, 경관치유와 스트레칭·명상 등을 통해 심신안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휴식의 숲’ 등의 프로그램은 삼림욕체조, 티테라피, 숲길 걷기와 사색으로 이루어진 활동으로 직장에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안정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경도치매, 독거노인 및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숲치유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고 하니 남녀노소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힐링의 장소로 제격입니다!




실내활동-티테라피

실내활동-명상, 체조

야외활동-손수건만들기

야외활동-숲해설, 숲길걷기





 예산국립 치유의 숲에 방문하여 힐링도 하시고 예당저수지, 추사고택, 수덕사 등 여러 관광명소에 들러 여유를 만끽해 보세요.


※ 운영 안내

  ▷ 위치: 충청남도 예산군 예산읍 치유숲길 203-31

  ▷ 면적: 134ha

  ▷ 관리기관: 산림청 부여국유림관리소(☎041-830-5041~6) 

  ▷ 이용요금



구분

일반프로그램

숲태교

비고

개인

10,000원

무료

5인 이상

단체

8,000원

20인 이상



   * 시범운영기간 요금은 별도로 정함

  ▷ 프로그램 운영시간: 기본 2시간(9:30~11:30, 14:00~16:00)

  ▷ 운영형태: 예약접수(사전방문 및 전화 ☎041-330-0904)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