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곰배령 관련 자주 묻는 질문(FAQ)> 곰배령 꼭 가고싶은데 어떻게 가나?

대한민국 산림청 2020. 10. 5. 11:00

 

 

'천상의 화원'으로 알려진 곰배령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국민들에게 제한적으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산림청에서는 입산허가 절차를 갈음하여 탐방예약을 받고 있으며 그로 인해 입산절차가 다소 어려움을 느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곰배령 관련 예약 시 자주 묻는 질문(FAQ) 7가지에 대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1. 곰배령에 가려면 어떻게 예약해야 하나요?

 

산림청 홈페이지 사전 예약 또는 진동리 마을대행 예약(입산신청) 후 입산 가능합니다.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탐방예약을 하실 경우, 회원가입 후 메인 화면 하단에 위치한 점봉산 곰배령 예약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 마을 대행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곰배령 인근 인제군 기린면 진동리 지역주민들에게 자발적인 산림보호, 관리 의무를 부여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진동리 마을을 통한 곰배령 입산 인원을 배정하였습니다. 진동리 마을에서 숙박할 경우 해당 숙박업소에서 곰배령 예약(입산신청)이 가능합니다.

 

 

 

 

 

2. 전화나 모바일로도 예약(입산신청)이 가능할까요?

 

유선(전화)상으로는 예약(입산신청)이 불가하나, 모바일로는 예약(입산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개인 핸드폰 보안 설정에 따라 접속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모바일 예약(입산신청)이 안 될 시 pc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 혹시 당일에도 예약 및 입산신청이 가능할까요?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탐방 전일 18시까지 입산신청이 가능하며 당일 현장에서는 입산신청이 불가합니다.

 

 

 

 

 

3. 단체 예약(입산신청)이 가능할까요?

 

단체 또한 신청자 외 1명까지 각각 예약(입산신청) 가능하며, 예를 들어 40명이 오실 경우 20명이 입산신청하시면서 각각 1명씩 20분의 동행자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신청하신 본인이 오셔야 하며 다른 분이 오시면 입산이 불가합니다. 동행자 변경은 1회 가능합니다.

 

 

* 왜 한 번에 여러 명 예약이 안 되나요?

곰배령은 일반관광지가 아닌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관리 중인 지역입니다. 산림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인원 및 시간제한을 두고 운영하고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4. 예약 시 별도 우대사항이 있나요?

 

만 18세 이하 청소년은 사전예약된 부모님과 동행할 경우 별도의 예약신청 없이 입산이 가능합니다. (교사 등 인솔자가 미성년자를 동반할 시는 미성년자의 안전한 등반을 위해 인솔자 1인당 미성년자 5인 이하로 제한합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연령대와 상관없이 반드시 예약(입산신청)을 하셔야 입산이 가능합니다.

 

 

 

 

 

5. 가고 싶은 날짜의 예약이 마감된 경우 신청이 불가능한가요?

 

예약 가능 인원이 초과될 경우 기존 신청자 취소 시 발생하는 공석에 한하여 입산신청이 가능합니다. 취소석은 산림청 점봉산 곰배령 예약 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시기 바라며 별도의 대기자 접수는 없습니다.

 

 

 

 

 

6. 2명 예약(입산신청)했는데 동행자 또는 신청자만 가도 입산이 가능할까요?

 

입산신청자 2명 중 동행자 및 신청자 구분 없이 1명만 와도 입산 가능합니다. 단, 신청자에 한하여 예약(입산신청) 후 2회 이상 불참(취소절차 미 이행) 시 6개월간 곰배령 생태탐방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7. 예약 취소 및 변경은 어떻게 하나요?

 

예약 취소는 탐방일 2일 전 18시까지 가능하며 상단 예약확인 및 취소 탭에서 예약확인 및 변경·취소가 가능합니다. 단, 예약신청자가 취소 시 동행자도 함께 취소되며, 취소 접수 후 약 1일간의 승인시간이 소요되오니 취소 시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예약 변경은 최초 1회에 한하여 가능하며, 탐방일 전일 18시까지 가능합니다. 예약확인 및 변경·취소는 상단 예약확인 및 취소 탭에서 예약확인 및 변경·취소가 가능합니다. 단, 예약 후 인원 및 기타 정보 변경(동행자 이름·예약인원·생년월일 등)은 가능하나 날짜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날짜 변경을 희망하시는 경우 기존 예약(입산신청) 취소 후 다시 예약 절차 부탁 드립니다!

 

 

 

 

 

지금까지 곰배령 예약 관련 가장 궁금해하시는 7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알아보았습니다.

곰배령 예약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많은 분들이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곰배령에서 치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