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과학 연구개발을 위한 투자 확대

대한민국 산림청 2006. 9. 1. 14:51
산림청(청장 서승진)은 산림과학 분야 대학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인력을 양성하면서, 산림의 역할을 증진하고 산림 소득 증진 등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성과를 도출하고자 산림과학 기초연구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산림청은 8월 29일, ‘산림과학 기초연구 지원사업’을 공고하면서 산림과학 분야의 대학을 중심으로 연구역량 강화와 인력양성에 필요한 사업지원의 본격적인 발걸음을 내딛게 되었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단계별 사업으로서, 1개 사업단에 3년간 총 15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하면서, 산림과학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고 산림의 가치와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연구개발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연  도   2006~2007     2007~2008     2008~2009     계
지원금      4억               5억               6억          15억


1단계 사업 첫 해인 금년에는 2개 사업단을 모집하게 되는데, 산림과학의 기초인 ‘산림생태계 관리 기술 연구 사업단’과 산촌주민을 위한 ‘산림소득원 개발 사업단’을 우선 지원한다.


사업분야                                   핵심 프로젝트

산림생태계 관리       - 훼손된 산림생태계의 기능 복원 기술
기술 연구 사업단      - 기후대별 산림생태계의 기능 유지, 향상 기술


산림소득원 개발       - 산림소득 증대를 위한 소득작목 발굴
사업단                    - 산림자원을 이용한 가공기술


본 사업은 산림과학분야를 적극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므로 임학(산림자원학), 임산공학, 조경학 전공 학과(부)를 주축으로 사업단을 구성하여야 하며, 사업단에 참여하는 교수 수는 5인 이상, 석/박사과정 대학원생 및 박사후 연수생의 수는 10인 이상(총 15인 이상)이 되어야 한다.

지원분야별로 대학별 각 1개 사업단씩 신청을 원칙으로 하되 2~3개 대학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며, 특히 산림분야의 대학만이 아니라 다른 전공분야나 연구소의 참여도 가능하다(단, 산림청 소속연구기관은 배제).

한편, 학문적인 성취도를 고려하여 본 사업에 참여하려면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평균 연구실적이 논문 3건(SCI급 논문 1편 포함) 이상 되어야 하는 것이 기본 조건이다.

자세한 사항은 산림청 홈페이지(http://www.foa.go.kr)의 ‘소식의 숲’ 아래 『산림청공고』를 참고하면 되고, 신청서 제출마감은 9월 11일(월)이며 전자우편으로 접수한다.

산림청은 2007년 3월에도 추가로 2개 사업단을 모집할 계획이며, 본 사업단을 통하여 우수한 성과를 얻게 될 경우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의 : 산림청 산림정책팀 박  현 연구관(042-481-4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