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과 산불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전국 공무원들에게!!!

대한민국 산림청 2006. 9. 13. 16:34
2006.9.5.~10.27. 동안 가을시기를 이용하여 전국 산불담당 관련기관의 공무원들에게 산림과산불에 관한 내용을 폭넓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산림인력개발원에서 제공한다.

산불 진화 훈련
  이번 『산불실무반』교육과정 편성은 년간 5회, 매 회마다 40명씩 하나의 구성하여 4일간 일정으로 운영하며, 산불관련 유관기관의 교육생들이 한자리에 모여 교육을 받는다.

 참여하는 교육생들은 전국에서 선발된 200명으로서, 산림청 25명, 경기도 22명, 강원도 16명, 경북 20명, 경남 20명, 국립공원 관리공단 26명, 충남 16명, 전북 9명, 그리고 부산 시 등 46명이다.

 이번 연수일정은 산림인력개발원 주변산과 국내유일의 학술보존림인 광릉 숲에서 3일 그리고 포천시에 위치하고있는 산불방지종합훈련장에서 1일간 각종 체험을 직접하며 운영된다.

산불방지훈련장에서의 교육
 강의과목은 국제산림 환경동향, 산불예방과 진화, 산불과 숲, 산불진화 장비소개, 산불현장지휘지침의 이해, 산불과 기상, 뱀·독충 등 야생동물 그리고 낭떠러지·낙석으로부터 안전관리요령 등이다.

특히, 3일째 되는 날에는 산불방지종합훈련장으로 이동하여 기 설치되어 있는 각종 시설을 소개하고 난후 기초체력을 단련하며, 산불 비수기를 이용하여 까모프 헬기를 교육장으로 요청하고 공중과 지상 간 교신이용요령 등 현실감 있는 교육을 병행하며, 진화차·동력펌프·개인장비 사용요령 등을 습득한다.

 이번 교육생들은 전국 각 기관에서 선발된 인원이기 때문에 교육을 마치고 나면 교육과정 중 배운 산림과 산불의 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보다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산림인력개발원에서는 이번 교육을 종료하고 난후 교육생들로부터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에 관한 각종 개선의견을 수렴하여 다음연도 운영시에는 보다 발전된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개선해 나가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문의 : 산림인력개발원 산불방지훈련과 박행모 사무관 031-570-7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