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대형산불 제로화에 도전!

대한민국 산림청 2006. 11. 14. 15:55

 

대형산불에 신속한 대응 및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를 위하여 2007년도에는『산불방지지원센터』를 강원 동해안권역, 경북 동해안권역 및 지리산권역으로 확대 설치될 전망이다.

지난해 양양 산불 등 1000ha 이상의 초대형 산불이 대부분 동해안 지역에서 발생하자 산림청에서는 금년 3월부터 4월까지 1개월간 17개 민·관 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동해안 산불 관리센타'를 운영하여 동해안의 대형산불 제로화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공식적 기관이 아님에 따른 운영 능력의 저하와 2개도 9개 시·군의 광범위한 관리구역으로 효율성이 저조 하는 등 문제점이 있어 11.9일 함양국유림관리소에서 .2007년 산불방지지원센터 운영방안에 대한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 날 회의에는 산림청 산불방지팀장, 산림항공관리본부 산림항공과장, 서부·남부 지방산림청 경영과장, 함양·영덕·울진·홍천 국유림관리소장 등 15명이 참석하여 산불관리센터 설치 및 운영장소 선정, 관할구역 조정, 센터의 운영주체, 권한과 임무의 명확화 등에 대하여 토론이 이루어졌다.

 

이 날 회의 관계자는 산불방지지원센타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산불유관기관의 협조가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앞으로 회의 결과를 가지고 산불유관기관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산불방지지원센타는 평상시 예방활동을 중심으로 비상근무상황을 유지하고, 산불발생 시 해당지역에 헬기를 투입, 선 조치 후 보고하는 등 산불 초동진화를 위한 지원 활동을 하게 된다.

문의 : 산림청 함양국유림관리소 이춘규(055-963-8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