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불연구정보 및 산불방지 첨단기술 상호교환

대한민국 산림청 2006. 11. 20. 14:45

 

국립산림과학원은 11월 2일 호주 뉴사우스웨일주 산불소방청(NSW RFS) 국제협력관 던칸 슈더랜드(Duncan Sutherland) 국장과 호주의 산불방지를 위한 연구동향 및 진화지휘체계(ICS)에 관한 상호 정보를 교류하고 산불방지기술 개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호주에서는 대형 산불 방지를 위한 노력으로 산림 내 축적되어 있는 가연성 물질(교목, 아교목, 교목, 지표층)에 대한 연료모델 작성을 위해 Landsat, SPOT 위성체를 이용하여 수관층에 대한 바이오매스 추정, 항공기에 Airbone Scanner와 Lidar 센서를 장착하여 수관층 이하의 연료물질에 대한 바이오매스 량을 정략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이날 던칸 슈더랜드 국장은 이러한 첨단 RS&GIS 기술을 응용하여 산불방지를 위한 연구와 예방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현장에서 GPS 좌표점을 기록하여 현장조사를 병행함으로써 정확도 검증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불연구과 이명보 과장은 향후 호주의 프로젝트 관계자와의 상호 정보교류 및 연구협력 추진을 제안하고 호주의 산불분야 첨단기술을 응용과 오랜 역사동안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ICS체계를 벤치마킹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산불방지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의 :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연구과 원명수(02-961-26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