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지방자치단체 산림행정 평가」를 통한 산림행정의 품질향상

대한민국 산림청 2008. 1. 9. 17:13

산림청에서 발표한 지방자치단체 산림정책 평가는 도와 광역시로 구분하였으며, 평가분야는 숲가꾸기, 산불방지, 산림병해충방제, 산지관리, 산업용재 공급, 도시숲 조성·관리 등 6개 분야의 주요정책과 산림정책 홍보, 산림행정 추진역량 등이다.

 

구체적인 평가내용은 추진계획의 충실도, 내용의 적정성, 목표달성도 등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평가지표에 따라 산림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반을 구성하여 투명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노력하였다.

 

산림행정종합평가 결과 도 단위에서는 강원도가 최우수, 경기도· 전라북도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고, 광역시 단위에서는 대전이 최우수, 인천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최우수기관에는 1500만원과 우수기관에는 1000만원의 포상금이 수여된다.

포상은 연초에 전국 시·도 관계자가 모여 한해의 산림정책 방향과 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인「전국산림관계관회의」에서 시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종합평가 뿐만 아니라 주요정책 부문별로도 우수기관에 대하여 포상함으로써 분야별로 우수한 추진성과에 대하여는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였고, 또한 시·군·구별로도 평가를 하여 우수기관에 대한 포상을 함으로써 산림공무원의 사기진작은 물론 산림정책의 품질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산림청 관계자는 "산림정책 추진에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은 지방자치단체 관계관에게 감사 한다"고 밝히면서 "앞으로 지자체를 비롯한 산림공무원이 더욱 국민에 다가서는 고객감동의 산림행정을 펼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의 : 산림청 행정법무팀 김기현 사무관(042-481-4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