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청, EA기반 통합 사용자 워크숍 개최

대한민국 산림청 2009. 9. 18. 11:17

산림청, EA기반 통합 사용자 워크숍 개최
- 대국민, 내부, ISP, GIS 등 10개사업 담당자 한자리 모여 -

 

산림청(www.forest.go.kr, 청장 정광수)은 9.16(수)~17(목) 2일간 강원도 횡성 숲체원에서 『통합 산림행정정보시스템 구축』사업에 대한『통합 사용자 워크숍』을 해당 업무, 지자체, 유관기관 담당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였습니다.

 

행사에 앞서 산림청 김찬회 정보통계담당관은 과거 개별적으로 추진되던 정보화사업을 EA기반의 통합ㆍ연계 중심의 통합사업으로 처음 시도하는 매우 의미있는 사업이므로, 현장 담당자들의 요구사항이 빠짐없이 반영되어 수요자중심의 시스템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 10개 개별사업
- 대국민 : 해외산림정보, 신품종보호, 산림소득사업지원, 산림병해충, 산림GIS, 대국민포털
- 내  부 : ISP, EA, 임가경제조사, 임상도/산림입지도

 

이번 워크숍은 기존의 단위사업별 정보화사업 추진방식을 탈피하여 유사업무간 연계강화와 유사기능(게시판, 사용자관리 등), 정보자원(서버, DB 등)의 재활용성 극대화를 기반으로 구축하고 있는『통합 산림행정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의 진행내용을 공유하고, 현장 담당자들의 의견수렴 절차 강화를 통하여 최적의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6개부서 10개 개별사업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해 기획되었답니다.

 

산림청의 향후 구축방향인 포털(EP EP(Enterprise Portal) 산림청 전청 업무를 포함하는 대표 포털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모시고 특강을 실시하고, 대국민서비스 포털 및 각 시스템에 대한 시연이 진행되었으며, 각 개별사업별 전문가와 사용자들이 참여하여 분임토의를 실시 수요자 관점의 다양한 의견과 요구사항 등을 수렴했습니다.

 

정책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목원대학교 고대식 교수는 "금번 통합사업은 최근 이슈인 통합ㆍ연계에 기반한 상징적인 사업이므로 산림청 IT 거버넌스의 강화를 통해 전청 관점의 통합 정보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자문해 주셨습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통합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요구사항을 검토하여 남은 사업기간 중 사업진행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 져가고 싶은 정보라면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