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0년(1기)

산림치유를 통한 건강회복과 증진

대한민국 산림청 2010. 6. 9. 17:54

산림치유를 통한 건강회복과 증진

 

산림청 대학생 기자단 / 임승인

 

  산림치유는 ‘숲’ 자체가 직접적으로 방문객의 건강증진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보다는 숲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과 적절한 프로그램의 실시 등 복합적인 요소에 의해 건강이 증진되거나 회복된다고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산림치유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크게 ‘숲’이 본래 가지고 있는 치유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숲가꾸기 등의 작업을 통해서 ‘치유의 숲’으로 조성해 나가는 산림관리의 측면과 ‘치유의 숲’을 방문객에게 보다 과학적인 근거에 의해 방문객의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측면이 있다.

 

  그렇다면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시설물에 대하여 알아보자.

 

이준우(충남대학교 환경임산자원학부)

 

 치유의 숲 시설물은 치유의 숲을 방문한 탐방객이 탐방활동을 하는 중에 쾌적함을 증대시켜 숲 치유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치유의 숲 시설물의 설계에 대한 기본 개념은 다음의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① 도시 속의 일상생활과 차별화된 개방감은 숲 치유환경의 중요한 요구사항 중 하나이다. 일상생활에서는 폐쇄적인 시설공간 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현대인은 숲 속에서 느끼는 자유나 개방감은 숲의 치유효과를 올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과도한 이용강도(혼잡도), 지나친 강압이나 폐쇄감은 숲 치유환경의 설계에 있어서 제거해야 하는 환경 요소이다.

 

  ② 치유의 숲 이용자를 장애우로 제한하여 공간을 설계할 때, 장애우의 이용을 과도하게 의식할 경우, 오히려 이용자에게 거부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따라서 공간의 설계는 장애우의 편이를 배려한다고 하더라고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수준에서 의식적으로 정밀하지 않은 디자인을 해야 한다.

 

  ③ 일상생활 속에서 간병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환자의 경우,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 라는 고정관념에 과민반응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숲 치유환경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니고 ‘숲이 가지는 다양성이나 아름다움 등의 가치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라는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치유의 숲에 들어갈 주요 시설물로는 산책로, 안내판 및 지도, 휴식공간, 방문객 센터(Visitor Center) 등을 들 수 있다.

 

 

1) 산책로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산책로’‘치유의 숲’에서는 ‘치유의 길’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지형요법을 실시할 수 있는 주요한 시설이다. 산책로는 이용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방문객의 성향이나 선호도가 다른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코스를 개발하고 네트워킹(networking)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신체적 부담 정도에 따라 적어도 3가지 수준의 산책로가 필요하다.

  노폭은 사람의 엇갈림과 병행보행을 고려하여 설정하며, 지체장애인을 고려할 때에는 휠체어의 엇갈림까지 고려한 설계를 실시한다. 또한 휠체어 이용자나 노약자의 이용을 고려하여 설계할 때에는 노면의 경사가 5% 미만이 되게 설계한다.

  일반 보행자의 경우에는 산책로의 길이와 산책로의 경사를 바탕으로 산책로 이용시의 운동강도를 예측할 수 있는 정보를 방문객에게 제시한다. 보행시 이용자의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노면의 재질은 가급적 부드러운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때때로 높은 수준의 산책로에서는 상향 코스를 비롯한 다양한 경사가 요구되기도 한다.

 

 

수피 포장 탐방로 칩 포장 탐방로
 
목도 목제데크

 

 

2) 휴식공간 
  휴식공간의 위치는 고요함을 확보할 수 있는 곳에 설치한다. 가능한한 인공음은 피하고 바람이나 나뭇잎이 스치는 소리, 작은 시냇물소리, 새와 벌레소리 등이 귀를 맑게 해 줄 수 있도록 환경설정을 한다. 또한 계절의 다양성을 손쉽게 느낄 수 있는 곳에 설치한다. 숲의 사계절 변화는 숲 치유의 장기적인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고, 다양한 숲 환경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휴식공간 이외에 산책로 등에 설치하는 벤치는 100~200m 마다 하나의 비율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나 명상을 할 수 있는 곳에 설치한다.

 

목제데크를 이용한 휴식공간 정자형 휴식공간
개방형 휴식공간 휠체어를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

 


3) 방문객센터

  ‘치유의 숲’의 방문객센터(Visitor Center)는 기존의 방문객센터의 역할과 더불어 숲 치유효과에 관한 안내, 간이 건강검진, 건강관련 프로그램의 운영 등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조성한다. 치유의 숲에서 활용될 방문객센터 내부에 들어 갈 시설물로는, 간이 건강기능 측정기, 간이 체력측정기, 코스별 난이도 및 거리 경사 등의 정보안내, 교육시설 등이 있다.

 

 

뇌연령 측정기 혈압 측정기
방문객센터의 외관의 방문객센터의 실내 전경의 예

 

 

4) 안내판

  주로 산책로 등에 설치될 안내판은 치유의 숲에 대한 환경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숲 속에서 고독감을 느끼는 사람에게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한다. 이와 더불어 치유의 숲 안내판의 경우에는 다음의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① 치유의 숲 내에 위치한 모든 산책로에 대한 설명의 개요(지도, 노선별 난이도, 거리, 예상 보행 소요시간, 휴식지점의 위치 등)

② 분기점 정보(각 분기점에 위치하며, 다음 분기점 또는 휴식공간까지의 거리 및 예상 소요시간을 명기)

③ 휴식공간의 안내(숲 환경의 건강증진효과, 휴식공간에서의 건강증진 체조 등에 대한 안내)

④ 치유의 숲 내 자연자원에 대한 안내(숲 속의 동식물 등)

 

 

분기점(산책로의 거리 표시) 전체 산책로에 대한 설명의 개요
자연자원 안내판 건강증진 체조(노르딕 워킹) 안내

 

 

5) 기타

가. 발온천

  가급적 산책이 끝나는 지점에 냉온욕의 발 온천을 설치하여 크나이프요법 또는 숲 산책 후의 피로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

 

나. 소규모 수영장

  어르신들이 아쿠아 세라피를 할 수 있는 수영장으로 가슴높이의 풀에서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수영장이 있으면 도움이 된다.

 

다. 피톤치드 사우나

  편백나무 등 피톤치드의 함유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나무를 이용하여 일반 증기 사우나와 동일한 구조로 만들고, 이용시 실제 침엽수의 나무가지를 넣어서 자연산 피톤치트를 즐길 수 있는 사우나를 조성한다.

 

라. 건강노트

  자신의 목표 심박수를 계산할 수 있으며, 탐방로 중간의 휴식지점에서 촉진법(스스로 시계를 보면서 자신의 심박수를 카운트 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자신의 운동부하를 조절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건강노트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운동 또는 산책후 자신의 체중과 보행수를 바탕으로 소비칼로리를 간접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내용도 포함하면 도움이 된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