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0년(1기)

나무도 아프면 수술을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0. 6. 10. 17:50

여러분! 나무도 수술을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산림청 대학생 블로그 / 홍선영

 

수목에 상처가 나면 스스로 아물기도 하지만 부후균이 침입하여 썩어들어가면 구멍이 생기고 심한 경우에는 나무가 고사하게 되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외과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를 수목외과수술이라고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노목, 거목, 희귀목 등 보호수를 관리하기 위해 이 수목외과수술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요. 다음은 괴산군에서 보호수에 대한 외과수술과 관리사업을 실시한다는 인터넷 기사 입니다.

 

보존가치 높은 나무 '외과수술'
괴산군, 4200여만원 들여 마을정자목 등 10본 정비 

   

▲ 괴산군은 청천면 사담리, 청안면 효근리, 부흥리 느티나무, 불정면 신흥리 은행나무 등 보호수 4본에 대해 외과수술를 추진할 예정이다. 군은 이번 사업을 생육이 활발해 지는 4월 초순 이전에 사업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괴산군이 생육환경개선과 수세회복을 위해 보호수와 마을정자 목을 정비한다.

 군은 지역의 상징이거나 마을의 문화유산으로 보존가치가 높은 보호수 4본과, 마을주민들의 휴식공간인 마을정자 목 6본 등 총 10본의 보호수 및 마을정자 목에 대해 외과수술 및 주변정리 사업을 시행 한다고 15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총 2200여만 원을 들여, 청천면 사담리 11번지 느티나무, 청안면 효근리 느티나무, 청안면 부흥리 느티나무, 불정면 신흥리 은행나무 등 보호수 4본에 대해 외과수술, 토양개량, 주변정리 등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2000여만 원을 들여 주민들의 휴식공간 제공을 위해 조성된 청천면 사담리 공림사내 느티나무 2본과, 청안면 부흥리 느티나무 3본 청천면 고성리(내고) 향나무 1본 등 마을정자 목 6본은 고사지 및 쇠약지를 잘라내는 외과수술과, 등의자 및 평상 등 주민휴식 공간 정비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군은 이번 사업을 생육이 활발해 지는 4월 초순 이전에 사업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마을보호수에 대해 체계적인 관리계획을 수립, 역사성과 전통성을 갖춘 산림문화자원으로 보호하는 한편, 보호가치가 있는 희귀목, 거목, 노목 등을 발굴해 보호수로 지정 지역주민의 애향심과 정서함양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괴산군은 느티나무 113본, 소나무 21본 등 총 144본의 보호수를 관리하고 있으며, 매년 정기적으로 보호수 실태를 확인 점검하고 있다. 

/괴산=지홍원기자

 

 


유럽과 미국에서의 수목외과수술“tree surgery"라 하여 수목의 상처나 부패부의 치료는 가지치기. 지주설치, 브레이싱 등이 포함된 수목관리 외과적 처리의 대부분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줄기나 기지에서 발생하는 상처의 치료만을 외과 수술이라 하며, 지주설치, 브레이싱, 가지치기, 뿌리수술, 토양개량 영양공급 등으로 별도 지칭하고 있습니다.

  

 

 

 

나무가 외과 수술의 받게 되는 원인에는

 

  ◎ 나무가 병충해피해를 입었을때

  ◎ 나무가 자연재해로 인해 상처를 입었을때

  ◎ 인간의 다듬기, 전정등의 인재에 의한 상처를 입었을때

   이외에도 기타 여러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목 외과수술의 방법은 (출처: 네이버 블로그)

1. 공동내부의 부패된 부위를 칼,끌, 정, 자귀 등을 이용하여 병 환부의 썩은 조직을 깎아내고 깨끗이 청소한다.

2. 변색된 부위라도 목질부는 그대로 남겨둔다.

3. 목질부는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되는 방어벽이므로 손상되지 않게 남긴다.

4. 예민한 부분은 솔을 이용하여 목질부가 다치지 않게한다.

5. 수피로 둘러싸인 형성층을 예리한 칼로 도려내어 노출시킨다.

6. 이때 목질부가 마르지 않도록 바세린을 바른다.

7. 조경수목의 공동 내 목재부후균 및 충해 서식을 막기 위하여 살균제와 살충제를 살포한다.

8. 인공수지를 활용하여 습기나 빗물이 내부에 들어가지 않도록하며, 공동의 충전물질과 목질부의 이탈을 방지하고 견고하게 하기 위하여 에폭시 등 공동내부를 충전한다.

9. 커다란 공동이 발생한 부위는 내부가 완전히 충전 될 수 있도록 폴리우레탄폼, 우레탄 고무 등의 인공수지를 이용하여 형성층이 덮이지 않도록 수형에 따라 공동내부를 충전한다.

10. 형성층, 유합조직 밑의 목질부에 수분 침입이 되지 않도록 하며, 공동의 충전물질과 목질부의 이탈을 방지하고 견고하게 하기 위하여 에폭시 등 접착용 수지를 발라서 표면을 견고하게 만든다.

11. 코르크 가루를 외과수술 대상목의 수피의 색상과 유사하게 염색한 후 수지와 혼합하여 공동외부 노출부위의 모양에 따라 인공수피를 성형처리한다.

12. 마지막으로 유합조직 또는 형성층 바로 밑의 목질부에 접착용 수지를 칠하고, 접착용 수지가 마르기 전에 인공수피 가루를 그위에 처리한다.

 

 

외과수술을 마친 비자나무입니다.

 

 

수목 외과 수술시 유의사항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수목의 수술시기는 휴식기가 가장 좋으나 아무때나 할 수 있습니다. 시술부위가 넓어지더라도 환부를 완전히 제거한다. 소독을 완전히 함과 동시에 방수처리를 철저하게 합니다. 동공을 메울 때는 전충재료가 수체와 밀착하도록 하고 형성층 활동이 원만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수술 전후의 응급대책을 미리 세웁니다(강한 바람이 불 때와 같은 때). 가지를 잘라 낼 때는 가지와 직각이 되도록 합니다(단면적을 작게). 수피의 봉합수술이 어려울 때는 교접(橋接)을 합니다. 시멘트로 구멍을 메울 때는 일반 시멘트 작업요령에 따라 철망 ·철근 그 밖의 보강재료를 씁니다. 모르타르 시멘트와 모래를 1:2~3으로 하고, 콘크리트인 경우는 뿌리 근처는 시멘트 ·모래 ·자갈의 비율을 1:2:3 지하로 들어가는 곳은 1:3:6으로 합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