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0년(1기)

다양한 테마가 있는 숲 속으로 떠나보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0. 8. 25. 09:43

 

 

 

 

다양한 테마가 있는

숲 속으로 떠나보세요!

 

 

 

산림청 대학생 블로그 기자단 / 허  솔

 

 

 

 녕하세요 블로그 기자단 허  솔이에요^ㅅ^ 여름이 거의 다 지나가고 있어요~

여름이 다 가기 전에 도시를 떠나 숲으로 떠나보세요!

 

진주시에 위치한 580,000㎡ 면적의 2,600여종이 식재된 경상남도수목원을 소개합니다

 

 

 

 

 경상남도수목원

 

위      치 : 서부경남의 중심권인 진주시 이반성면 대천리482-1번지

규      모 : 580,000㎡면적 2,600여종

주요시설 : 전문수목원, 화목원, 열대식물원, 무궁화공원 생태온실, 민속식물원 등

 

주 5일 근무제 실시로 날로 증가하는 레저인구의 여망에 부응, 특색있는 수목원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다양한 테마시설, 가족단위 체험시설과 경관숲, 물순환시설, 대나무숲관찰원 등을 조성하여 개방하고 있으며, 수목원의 고유기능인 식물유전자원의 보전증식, 식물표본수집은 물론 산림박물관, 야생동물원 등과 어우러져 자연학습과 가족단위의 건전한 휴식 장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산림 박물관

 

산림박물관은 산림과 임업에 관한 역사적 자료의 수집 전시로 산림에 대한 국민홍보 및 현장학습, 전시품 수장, 전시 및 연구를 목적으로 건립하였습니다.

 

제 1 전시실(산림의 기원과 분포)

우리나라와 세계의 산림대, 임업의 역사, 산림생성의 기원, 산림형성의 조건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울산반구대 암각화, 정자나무 디오라마 등을 볼 수 있다.

 

제 2 전시실(산림의 생태와 자원)

짐승, 곤충, 새, 식물군락 천이를 비롯해 도내 주요 조림수종, 천연기념물(식물), 식물세계 구조, 땅속생물, 산림과 토양, 목재민속품 등이 전시되어 있고 영상실이 마련되어 있다.

 

제 3 전시실(산림의 혜택과 이용)

한지의 제조과정, 목재의 가공과 이용, 산촌생활사, 산림의 공익적인 기능등 산림의 혜택과 이용을 다루고 있으며 허준의 동의보감과 관련된 약용식물, 살기좋은 산촌코너도 있다.

 

제 4 전시실(산림의 훼손과 보존)

산림의 훼손과 보존에 대한 내용으로 경남의 사방사업, 산림과 인간, 임목육종, 조직배양, 산림욕, 기후대별 식물표본, 우포의 자연 등을 다루고 있다.

 

 

 

 

입구에서 조금만 들어가면 덩굴 식물 터널을 만날 수 있어요.

덩굴 식물 터널을 지나면 시작되는 넓디 넓은 경상남도 수목원!

 

 

 

 

수생 식물원

 

수생식물원은 5개소의 연못과 3-4m폭의 수로 600여m에 조성하였으며 아름다운 수변경관을 이루고 있다.

이곳에는 주로 수련(40여종), 꽃창포(90여종)와 부들, 가래, 마름 등이 심겨져 있으며, 총 150여종의 갖가지 식물은 물 속의 생태계를 한 눈에 보여주고 있다. 물가에 있는 수초들은 다른 생물의 생활장소를 제공하며, 호소에 유입되는 영양염류를 섭취하여 수질을 정화하는 기능도 갖고 있다.

 

 

 

 

열대 식물원

 

면적 1,102㎡ 높이 14m의 돔형 온실로 열대, 아열대 및 난대 식물이 함께 자랄 수 있도록 만들어진 혼합형 식물원이다. 300여종의 식물이 야자원, 열대과수원, 관엽식물원, 식충식물원 등 기능별로 조성되어 있으며 겨울철에도 푸르고 아름다운 꽃을 감상할 수 있다.

 

 

 

룰루랄라~

580,000㎡의 넓은 면적이라 시설에서 다른 시설 까지의 거리가 꽤 길어요. 그래서 옮겨가면서 많은 나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걷기를 좋아하신다면 경상남도 수목원 둘러보기 4시간 코스를 추천합니다!

 

 

 

 

생태온실

 

기존 온실을 저습지원, 축경암석원, 수생식물원 등으로 구분하여 분재소재와 60여종의 식물, 자연석 등을 이용 생태적인 축경원으로 조화롭게 조성되어 있다.

 

 

 

길고 긴 코스를 돌때 심심하지 말라고 백설공주와 일곱 난장이의 모형과 나무 조각과 같은 조형물들이 세워져 있어요. 넓긴 정말 넓어요~

 

 

 

무궁화 홍보관

 

나라꽃에 대한 소중함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산림박물관 및 민속식물원과 연계하여 5ha 면적에 60품종의 무궁화를 식재하였고 전국 최초로 무궁화홍보관을 건립, 무궁화에 대한 각종자료와 영상물 패녈 등 42종 200여점을 수집 전시하여 나라꽃 무궁화에 대한 학습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시설에서 다른 시설로 가는 많은 길들이 다 똑같은 길이 아닌 여러 종류의 길로 되어 있어요. 흙길, 돌길, 걷기 좋은길, 황토길, 나무길 등등 그중에서 전 황토길이 가장 좋았어요!!

 

 

 

무궁화 홍보관에서 다른 시설로 발길을 옮길때, 등산하는 기분을 느낄수 있는 길이 기다리고 있어요.

코스에 따라, 무궁화 홍보관으로 옮길때 만날 수도 있어요~

 

 

 

 

민속식물원

 

점차 잊혀져 가고 있는 선조들의 생활 모습을 재조명해 볼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기 위하여 물레방아와 전통담장, 초가정자, 솟대 등 각종 시설물과 감나무, 모과나무, 돌배, 조롱박, 수세미 등 전통적으로 인가 주변에 많이 심었던 식물들을 한곳에 모아 옛정취를 느껴볼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주요 시설 이외에도 여러 시설이 마련되어 있고~중간중간 쉼터도 있어요!

 

 

 

메타세콰이어길이에요

담양에서 유명한 메타세콰이어길! 진주 수목원에도 있습니다

 

식물원 수목원 이외에도 경상남도 수목원엔 동물원도 있어요. 가족단위로 놀러가서 식물원 수목원도 보고, 동물원도 들린다면 1석 2조가 되겠죠!

 

 

 

 

 

 수목원 이용 시간

동절기(11~ 2월) : 09:00~17:00
하절기(3~ 10월) : 09:00~18:00
 

 입장료

어른 1,500원

청소년, 군인 1,000원

어린이 500원

 

 찾아오시는 길

승용차 이용
고속도로
⇒ 남해고속도로 → 진성I.C에서 → 국도2호선 마산방면(진성I.C에서 약 10분 소요)
국도 14호선(마산-거제간)
⇒ 임곡삼거리(국도2호선) → 양촌온천 → 수목원(약 15분 소요)
국도2호선
⇒ 진주 → 문산 → 진성 → 일반성 → 수목원(약 30분 소요)

시외버스
진주시외버스터미널(30분 간격)
⇒ 진주 → 문산 → 일반성 → 수목원(약35분소요)
마산 남부터미널 진주행
⇒ 마산 → 진동 → 임곡삼거리 → 양촌온천 → 수목원(약40분소요)
시내버스(진주에서 50분간격, 약 40분 소요)

노선버스
⇒ 17-5, 51, 55번 시내버스

열차이용
반성역 이용
반성역 이용 진주 → 반성역(40분 소요) → 수목원(도보 30분가량)
마산 → 반성역(50분 소요) → 수목원(도보 30분가량)

진주수목원역 이용
진주 → 진주수목원역(45분 소요) → 수목원(도보 10분가량)
마산 → 진주수목원역(45분 소요) → 수목원(도보 10분가량)
※ 진주수목원역은 반성을 통과하는 모든 기차가 정차하는 것이 아니고 하루 왕복 9대가 정차하는 간이역입니다. 또한 철도직원이 상주하지 않으므로 왕복차표를 이용하시거나 또는 기차내에서 표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배차시간은 출발역 또는 반성역(055-754-6788)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기차로 진주 수목원 역에서 내려서 걸었어요 넓기 때문에 다 보기 힘드실 수도 있으니 시간에 맞는 나만의 경로를 찾기!

 http://tree.gndo.kr → 방문안내 → 수목원 안내도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