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임산물 먹거리

탱글탱글~밤이 왔어요! 가을철 식품 보약, 밤 이야기.

대한민국 산림청 2010. 9. 16. 13:08



"탱글탱글~ 이 왔어요!
가을철 식품 보약, 이야기
"

 - 피부미용/피로회복/감기예방! 밤 -


 

 

9월!
아침 저녁으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산과 들에는 즐거운 소식으로 가득해 집니다.
들녘에는 일년동안 자식처럼 정성스럽게 키운 곡식들이 추수를 기다리고 있는가 하면,

숲 속 밤나무에 주렁주렁 달려있는 탐스러운 밤송이가 갈색으로 익어가는 모습은 보기에도 정겹습니다.

차례상에 올라가는 밤, 겨울철에 얼은 손을 호호 불며 먹는 군밤, 밤은 근력을 강화해 주고 뼈를 단단하게 해주는 등 건강에도 이로운데요, 우리나라 수출 임산물의 대표격인 밤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를 살펴보면서 추석 명절을 앞두고 우리 모두 밤박사가 되어보자구요!

산림 In life에서는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웰빙간식 밤으로 건강한 가을 나기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 Part 1 | 영양 만점 밤! 먹고 건강해질래요!

밤나무잎과 참나무잎,, 구별하기 힘드네?
밤나무는 참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교목으로 밤나무의 잎은 도토리가 열리는 참나무 잎과 아주 비슷해서 꽃도 열매도 없이 산속에서 만나면 구분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일반인들이라면 주변에 떨어진 밤 껍질이라도 발견하기 전에는 자신있게 밤나무라고 말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나무박사 이유미씨에 의하면 밤나무 잎에는 엽록소가 잎 가장자리의 뾰족한 엽침까지 퍼져있어 파랗게 보이지만, 상수리 나무의 엽침에는 엽록소가 없어 파랗지 않아 구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계각국의 철도침목은 밤나무이다!

밤나무는 목재로도 많이 쓰이는데 재질이 단단하고 탄성이 커서 세계 각국의 철도 침목은 거의 밤나무라고 합니다. 탄성 때문에 승차감이 좋고 타닌 성분 때문에 잘 썩지 않아 다른 나무보다 수명이 길고 특별히 방부 처리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랍니다.  경주 천마총 내관의 목책도 밤나무로 되어 있고 농기구나 각종 기구, 가구재, 건축재 등으로의 이용이 많았다고 합니다. 영국의 유명한 웨스트민스터 사원 역시 밤나무 목재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성장 발육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밤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과 칼슘, 철, 나트륨 등의 무기질이 골고루 들어 있고, 당질의 밤이 소화되어 몸에서 활용되는데 필요한 비타민 B₁은 쌀보다 4배는 많이 들어 있답니다.
밤을 삶아서 으깬 후 우유와 생크림, 설탕을 넣어 간식을 만들면 밥을 잘 먹지 않아 허약해진 아이들이나 환자들에게 좋은 영양 간식이 된니다. 아이가 밥을 잘 먹으려하지 않는다면 억지로 밥을 먹이지 말고 밤을 이용한 간식을 만들어 보세요! 

 

감기 예방하는 비티민 C가 풍부해요~

밤은 과일을 제외한 나무 열매 중에서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좋은 식품이예요.
우리는 보통 감기에 걸리면 비타민 C를 많이 찾게 되는데, 환절기 감기 예방을 위해 밤을 많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주는 기능을 하므로  생밤을 술안주로 활용하는 것도 좋고, 이뿐만 아니라 피부 미용, 피로 회복을 위해 비타민 C가 풍부한 밤을 많이 먹도록 하세요.

 


⊙ Part 2 | 차 멀미가 무서워요.  멀미 비켜~!

● 차멀미에는 생밤이 특효랍니다. 올추석 귀성길엔 생밤을 준비하세요~

 

 

익히지 않은 생밤은 차멀미로 인해 메슥거리는 속을 달래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귀성 귀경길 장거리 여행에 두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고 특히 체질적으로는 태음인에게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밤은 신장을 보호하고 허기를 견디게 하며 습진, 두드러기, 농가진, 땀띠 등은 밤잎을 진하게 달인 물로 하루 서너 번 씻든지, 헝겊 등으로 적셔서 습포한다. 생선뼈가 목에 걸렸을 때 밤의 속껍질을 태운 가루를 목에 빨아들이면 생선뼈가 내려간다.
- 구토를 하여 입이 아주 마른 경우에 밤 껍질을 끓여 물을 우려내 마시게 하면 아주 좋다. 또 이즙은 변을 볼 때 피가 나오는 것을 멈추게 한다.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는 밤껍질을 태운 가루를 이용한다.
- 밤은 성미가 달고 따뜻하여 원기를 보충해주고 비위와 신장 기능을 도와주어 허리를 잘 쓰지 못할 때 날것으로 먹으면 좋다. 또한 베인 곳에 밤을 짓찧어 붙인다.


⊙ Part 3 | 밤으로 즐길수 있는 요리가 이렇게 많이 있었나?

♣ 밤이 나오는 계절에 먹는 별미 밤물김치

1. 이야기 : 나박김치라고도 하는 물김치는 개운한 맛으로 매운 음식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다. 

                밤물김치는 담백하고 깨끗한 맛을 내며 밤 이외에도 제철 과실을 넣어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2. 재료 : 밤10개,배추1/4포기,미나리2줄기,실파약간,당근1/4개,오이1/4개, 배한쪽 

   양념 : 고춧가루3큰술,생강1쪽,소금, 설탕 약간씩,마늘4쪽

 

3. 만드는법

   ① 밤은 껍질을 벗겨 생율로 얇게 썬다. 

   ② 배추는 소금을 넣어 살짝 절인이고, 미나리는 5cm 길이로 자른다.

   ③ 실파도 5cm 길이로 자르고, 배는 곱게 채썰어 준비한다. 

   ④ 당근, 마늘, 생강은 1cm 길이로 채썰어 놓는다.

   ⑤ 고춧가루3큰술과 설탕1작은술을 섞어 소금, 당근, 마늘, 생강, 배를 넣는다. 

   ⑥ 생수 3컵을 준비, 면헝겊에 고춧가루 3큰술을 넣고 흔들어 고춧물을 내고 소금, 설탕으로 간한다.

   ⑦ 오목한 그릇에 2의 배추를 썰어서 담는다.10. 7)의 고춧물을 살며시 부어 미나리, 실파를 띄운다.

  

♣ 카레와 밤의 궁합이 좋다는 사실 밤카레범벅!

 

1. 이야기 : 카레라는 말은 인도의 쿠리쿠리('맛있다', '기막히다')에서 온 말로, 카레 가루라는 것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20여 가지 재료를 섞어서 만든 것이다. 카레에 들어있는 향신료들은 향과 맛을 낼 뿐만 아니라 소화를 돕고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기능이 있는 좋은 음식이다.

 

2. 재료 : 밤15개,쇠고기100g,양파1개,청피망1개,감자1개,당근1개,카레가루

3. 만드는 법
   ① 양파와 청피망, 감자는 깍둑썰기 한다.
   ② 밤은 껍질을 벗기고 생율로 준비한다.

   ③ 냄비에 기름을 약간 두른 후 중간 불에서 쇠고기, 밤,당근,감자 등 단단한 재료를 넣고 볶다가 양파와 피망을 넣고 5분간 더 볶는다.
   ④  카레가루에 물 2컵을 부어 섞은 후 3에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⑤ 그릇에 밥을 소복이 담은 뒤에 카레소스를 얹어 낸다.
       *야채를 볶을 때 다진마늘을 1작은술 넣어주면 향긋한 맛이 살아있는 카레밥이 된다.


 

⊙ Part 4 | 밤!에 대한 궁금증 몇가지!!

1. 밤 오래 보관하는 방법!
o 밤을 찬물에 담근 다음 물기를 뺀후 신문지에 한번 싼후 비닐에 다시 한번더 싸서 냉장실에 보관한다.
o 장기적으로 보관하는 방법은 생밤의 껍질을 벗긴다음 먹을양만큼 비닐팩에 담은후 냉동고에 보관하면 365일 밤을 이용할 수 있다.

 

2. 밤을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
o 생밤을 많이 먹는다면 설사를 할수도 있으며 삶은 방을 많이 먹는다면 장(腸)내의 수분 함수율이
   떨어짐으로 변비에 걸리거나 대변이 딱딱해 질 수도 있습니다. 적당량을 섭취하시는것이 좋겠죠?

 

 맛있는 밤 많이드세요^_^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