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0년(1기)

가을엔 단풍! 단풍에 대한 모든 것!

대한민국 산림청 2010. 9. 27. 17:39

가을엔 단풍!

단풍에 대한 모든 것!

 

 

산림청 대학생 블로그 / 홍선영 

 

 

 

이제 아침 저녁으로 제법 쌀쌀한게 가을이 온 것 같은데요.

 

가을하면 역시 단풍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 같아요. 오늘은 단풍에 대해 포스팅해 보려고 해요.

 

가을만 되면 알록달록해지는 단풍잎, 왜 잎색깔이 변하는 걸까요??

 

식물의 잎에는 광합성을 하는 데 필요한 태양 에너지를 흡수하는 색소가 들어있는데요, 이런 색소에는 엽록소라 부르는 녹색을 나타내는 클로로필, 붉은색을 나타내는 안토시안, 노란색 색소인 카로틴과 크산토필 등이 들어 있습니다.

 

녹색 잎이 가을에 붉은색,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은 바로 이 색소의 변화 때문입니다. 가을이 되어 기온이 5℃이하로 떨어지면 녹색을 띠는 색소인 클로로필이 분해돼 붉은색 색소인 '안토시안'이 형성되면서 '붉은색'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안토시안 색소를 만들지 못하는 나무들은 카로틴과 크산토필 색소에 의해 노란색을 나타내게 됩니다. 카로티노이드 색소는 봄에 클로로필과 함께 잎 속에 들어있지만 그 양이 적어 녹색에 가려져 있다가 가을에 클로로필이 분해됨에 따라 노란색이 표면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늦가을에 자주 볼수 있는 갈색 잎은 타닌성 물질 중 주로 카테콜계 타닌·클로로겐산 등이나 그것들이 복잡하게 산화 중합된 프로바펜이라고 총칭되는 갈색 물질이 축적되기 때문에 갈색으로 변한 것 입니다. 노란잎이나 갈색잎의 색소 성분은 많건 적건 빨간잎에도 들어 있어 단풍의 색조 변이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기온, 습도, 자외선 등 외부조건에 따라 다양한 효소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단풍의 색깔은 같은 수종이라 하더라도 다양하고, 해마다 그 질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단풍은 평지보다 산, 강수량이 많은 곳보다는 적은 곳, 음지 보다는 양지, 기온의 일교차가 큰 곳에서 특히 아름답습니다.

 

 

단풍나무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거 아시나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새빨간 단풍잎은 주로 단풍나무 과의 것으로, 우리나라에는 크게 보아 5종이 있습니다. 잎사귀 둘레가 찢어져 뾰족하게 나온 낱낱의 작은 잎(열편)이 3개인 것은 신나무, 5개는 고로쇠나무, 7개를 단풍, 9개는 당단풍, 11개인 것이 섬단풍입니다. 그 중에서 '당단풍' 잎이 가장 붉습니다. 그리고 단풍나무 열매는 시과(날개가 달린 과실)라서 줄기에서 떨어지면 뱅글뱅글 돌아 멀리멀리 퍼져 날아갑니다.

 

 

알록달록 예쁜 단풍들을 직접 볼 수 있는 단풍축제

 

기상청은 매년 전국 유명산의 단풍시기를 발표하는데, 산 전체 면적의 20% 가량이 물들었을 때를 단풍 시작일로, 80% 이상이 물들었을 때를 절정일로 잡고 있습니다. 10월에 열리는 단풍축제에 대해 알아볼까요?

 

 

 소요단풍문화제 2010.10.30(토) ~ 2010.10.31(일)

 

 

 

가을의 소요산은 전국에서 손꼽히는 단풍의 절경을 담고 있으며 소요단풍문화제는 단풍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기 위해 1986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10월말경이면 동두천시 전역과 소요산에서 펼쳐지는 동두천의 대표적인 축제 중 하나입니다. 소요단풍문화제는 지역의 문화예술인과 단체의 역량이 결집된 공연예술을 통해 동두천시의 문화수준을 높이는 데 일조하였고 특히, 단풍의 절정기에 소요산에서 펼쳐지는 소요단풍축제때는 다양한 참여 이벤트와 친숙한 연예인이 출연하는 공개방송으로 시민과 관광객이 모두가 하나되는 아름다운 추억을 남기며 2009년에 24회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10월 문화의 달에 지역의 문화예술인과 단체가 일년동안 준비한 각종 전시회, 전통공연, 무대예술 등 다채로운 문화 행사가 동두천시 전역에서 펼쳐집니다.

 

 

 금수산 감골 단풍 축제 2010.10.17(일) 예정

 

 

금수산 감골 단풍축제는 충주호의 비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또하나의 단양팔경인 금수산 일원에서 열리는 단풍축제입니다.

 

축제기간 동안에는 가을 단풍의 멋을 한껏 만끽할 수 있는 테마 단풍길 걷기, 금수산 등산대회, 산신제 재현, 노래자랑 등의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며, 또한 "미녀가 누워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하여 "미녀봉"이라 명명된 이 곳을 배경으로, 축제에 참여하시는 방문객 여러분들께 무료로 사진을 촬영해 드리는 체험행사도 하여 매년 그 열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지리산 피아골 단풍축제 2010.10

 

 

 

단풍으로 유명한 지리산 피아골 일원에서 해마다 10월 말 또는 11월 초에 열리는 문화축제입니다. 단풍 제례를 비롯하여 숲속 음악회·농악 및 국악 등의 공연과 사진 전시회, 단풍압화 만들기·전통 떡 만들기 등의 체험행사, 사생대회·등산대회·장기자랑 등의 참여행사가 열리며, 먹을거리 장터와 주막, 찻집 등이 운영됩니다. 구례군 홍보관· 국립공원관리공단 홍보관· 친환경농산물 장터도 운영됩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