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0년(1기)

다양한 산림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아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0. 11. 17. 17:19

다양한 산림종류

대해 알아보아요!

 

 

산림청 대학생 블로그 / 홍선영  

  

 

녕하세요 홍선영입니다.

산림에도 여러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계시나요?

 

산림은 용도에 따라 몇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지금 부터 하나하나 알아 보도록해요.

 

 휴양림

 

 

 

요즘 휴양림을 찾는 분들이 많으셔셔 잘 알고 계실꺼에요.사전에서 찾아보면 휴양림에 대한 정의는 "국민의 건강 ·오락 ·휴식을 위해 지정 조성된 산림(山林)"라고 나옵니다.

 

휴양림은 수목, 야생동물,계곡 등 산림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자연풍경을 파괴시키지 않고 국민의 정신순화, 오락 및 휴식처로 제공하기 위하여 지정한 일정 지역의 산림입니다. 임업경영의 본래 목적과 조화를 이루면서 자연을 보호하는 한편, 국민의 복지후생 증진을 위하여 산림의 질서있는 이용개발을 목적으로 휴양림을 지정하고 있다. 휴양림에서는 단순히 가족들과 와서 휴가를 즐기는 것 뿐만아니라 알콜중독증이나 비만 그리고 아토피 등을 치유하는 프로그램들을 운영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산지재해방지림

 

산지재해 방지림이란 산사태, 토사유출, 대형산불, 산림병해충 등 각종 산림재해의 방지 및 임지의 보전에 필요한 산림을 말합니다. 산지재해방지림으로 지정되어 관리하는 산림은 사방사업법에 의한 사방지(산사태복구지 포함), 산림법에 의한 토사방비보안림, 과밀임분으로서 산사태가 우려되는 지역의 침엽수 단순림, 대형산불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의 침엽수 단순림, 산림병해충의 피해 우려가 있는 단순림, 그밖에 산지재해방지기능 증진을 위해 관리가 필요하다고 산림관리자가 인정하는 산림이 있습니다.


 

 목재 생산림

 

 

  

목재 생산림은 말그대로 목재 생산을 하기 위해 조성한 산림을 말하여 생태적 안정을 기반으로 하며 목재 등 산림에서 생산되는 산물의 지속적인 생산 및 농업, 광업 등의 산업활동의 장을 제공하는 기능을 중점적으로 발휘하는 산림입니다.

 

 

 자연환경보전림

 

 

 

자연 환경 보전림은 생태, 문화 , 역사, 경관 학술적 가치의 보전에 필요한 산림을 말합니다. 개발행위에 의해서 자연(산림, 호수, 혹은 역사적 가치가 있는 장소)이 악영향을 받을 우려가 있는 경우에, 그 경계에 수림을 조성하여 영향완화를 도모하는 산림입니다. 자연환경보전림으로 지정되는 산림은 채종원, 채종림, 보건보안림, 어부보안림, 습지보호지역안의 산림, 대학 연습림, 조수 보호구 안의 산림, 백두대간보호지역안의 산림, 사찰림, 문화재 보호구역안의 산림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수원함양림 

 

 

 

수자원 함양과 수질정화를 위하여 필요한 산림을 말합니다. 수목 및 지표식생 등에 의하여 강우, 융설수의 지하침투를 조장하고, 저류수를 서서히 유출시키는 산림의 이수기능(홍수시 피크의 평준화, 갈수의 완화)의 유지증진을 도모하고, 홍수방지 및 수자원의 확보를 위하여 조성한 산림입니다. 산림법시행규칙 제 44조에서는 수원함양림을 제1종, 2종으로 구분하는데요. 제 1종 수원함

 

양림은 하류의 농업용수, 발전용수, 공업용수 등 주요 산업용수의 저수량에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도 인정되는 저수지 주위의 산림이고 제 2종 수원함양림은 상류수원지대로서 수해에 큰 영향을 준다고 인정되는 경사가 급하고 계곡이 발달된 산림 또는 입지조건상 임목생장이 불량하고 수종갱신이 곤란한 산림을 말합니다.

 

 

 생활 환경 보전림

 

도시 또는 생활권 주변의 경관유지, 쾌적한 생활환경의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산림입니다. 소음, 배출가스 , 야간에 주행하는 차량의 전조등의 형광 등 자동차교통에 의한 모든 영향으로부터 연도 환경을 보호하고, 수림대의 조성에 의하여 주변지역 주민에 대한 심리적인 완화작용 외에, 환경조건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지금까지 산림의 종류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산림이 하는 기능이 우리가 알고 있는것 보다 다양하단 것과 일상생활과도 밀접하게 관련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것 같아요 . 이렇게 많은 혜택을 주는 산을 좀 더 잘 보전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