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걷고싶은, 숲길

백제문화의 숨결을 느낀다, 금성산 산림공원

대한민국 산림청 2011. 10. 13. 13:55

백제문화숨결을 느낀다

금성산 산림공원

 

 

 

 

충청남도 역사의 고장 부여시내가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부여읍 가탑리 금성산에는 중부지방산림청 부여국유림관리소에서 2006년도에 조성한 약 13㏊규모의 산림공원이 있다. 금성산 산림공원은 옛 백제의 수도답게 많은 문화재를 소유하고 있는 부여관내에서도 정림사지 5층 석탑이 보이고 국립부여박물관이 자리하며, 연접지역에 조왕사와 쌍북리 요지 등이 위치해 있어 공원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백제의 문화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소로 호응을 얻고 있다.


그래서 백제문화의 고도(古都)에 어울리도록 돌탑과 목재를 사용한 산책로가 설치되어 있으며, 안정되고 편안한 산길이라 지역 주민들이 즐겨 걷는다. 또한 금성산 산림공원은 부소산에서 시작하는 금남정맥 1구간(조룡대~청마산성~진고개)의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등산을 하는 사람들이 휴식공간으로 자주 찾는 구간이다. 더욱이 해발 121m의 금성산 정상부에는 백제 때의 군지휘소인 통수대(統帥臺) 정자 하나가 세워져 있어 이용객들에게 쉼터를 제공한다.


통수대는 부소산과 백마강, 북으로 칠갑산, 동북방향으로는 계룡산과 금남정맥, 동쪽방향으로는 대둔산, 석성산성, 파진산, 남쪽으로는 성흥산성 등이 보인다. 게다가 팔각정이다 보니 사면팔방이 시원하게 탁 트여 해마다 신년 해돋이의 해맞이행사로 각광을 받고 있다.

 

 

 

 


 

금남정맥1구간에서 금성산은 동식물이동통로인 계백문 인공터널로 남영공원과 연결되어 있으며 남영공원에는 조선 숙종 때 석벽 홍춘경이 지은 시비(홍춘경시비)가 있다.


"나라가 망하고 산천도 변했는데, 저 강물의 달빛은 홀로 몇 년을 지키겠는가? 낙화암 바위틈엔 꽃이 아직도 피었으니, 당시에 핀 꽃이 아직도 시들지 않았는가?"

- 석벽 홍춘경의 시비 내용 -


계백문을 지나서면 주역 해설을 한 전설적인 기인인 야산 이달선생의 강역사적비와 부여군민헌장비 등이 있고 길을 따라가면 금성산 통수대에 이른다. 금성산 통수대에서 또 나무계단길을 내려가고 산책로를 따라가다보면 팔각정자인 무로정(無老亭)이 한가로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멀리 아래쪽으로 고려시대의 석불을 모신 조왕사가 보인다. 이처럼 금성산 주변으로 이어진 길을 따라다니면 옛 백제문화를 느낄 수 있다.

 

 

 


역사적 정취만이 아니다. 금성산 산림공원에는 산딸나무와 이팝나무 등 27가지 나무 2만1천그루가 식재되어 있고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목재체험시설과 철봉 등 주민들의 체력증진을 위한 체육시설 등이 설치돼 있다. 또 자연석 의자와 강단, 잔디밭 등을 갖춘 숲속교실, 목구조체험시설, 야생화단지 등도 조성되어 있다.

 

 

 

 

이렇게 조성된 산림공원에서 부여국유림관리소는 숲해설가들을 배치하여 숲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숲에 대해 실제 배우고 체험케 하여 자연에 친숙해지는 계기의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2011년도부터 금성산 산린공원에서는 숲유치원도 추가 지정받아 운영할 계획이다.


이렇듯 산림공원에 역사테마를 접목시킴으로 지역민의 생활환경개선과 건강증진, 휴식공간 제공 등 산림의 공익적 기능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낸 것에 대한 공로로 금성산 산림공원은 지난 2006년 산림청 도시숲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해설 프로그램 신청 및 이용문의에 대하여는 부여국유림관리소 경영조성계 041-830-5041(FAX. 041-835-1980)로 전화하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