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걷고싶은, 숲길

제주도에서만 볼 수 있는 귀한식물

대한민국 산림청 2011. 10. 17. 14:01

제주도에서만

볼 수 있는 귀한식물

 

 

 


 개가시나무(Quercus gilva Blume)


참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으로 높이는 20m까지 자라며, 나무껍질은 암갈색으로 부분적으로 벗겨집니다. 잎은 어긋나기로 나며, 거꿀피침모양 또는 넓은 거꿀피침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잎 끝이 뾰족합니다. 잎의 표면은 털이 없고 뒷면은 황갈색의 별모양 털이 촘촘하게 나며, 꽃은 4월에 핍니다. 열매는 견과로 넓은 타원형이며 끝부분에 털이 있고 11월에 익습니다.

 

 


 

 소귀나무(Myrica rubra (Lour.) Siebold & Zucc.)


소귀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으로 높이는 20m까지 자라며, 나무껍질은 회색으로 갈라지지 않습니다. 잎은 어긋나기로 나며, 긴 타원모양의 거꿀피침모양으로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상반부에 톱니가 있고 끝이 좁고 뾰족합니다. 꽃은 자색이고 4~5월에 피며, 암수딴그루입니다. 수꽃은 길이 3-4cm, 암꽃은 긴 타원형이고 열매는 사마귀같은 돌기로 덮여 있으며 6~7월에 익습니다.

 

 

 

 녹나무(Cinnamomum camphora (L.) J. Presl)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으로 높이는 20m까지 자라며, 나무껍질은 암갈색이고 세로로 깊게 패여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기로 나며, 달걀모양 또는 타원모양으로 가장자리는 물결모양으로 굴곡이 있으며, 어린 잎은 붉은빛이 납니다. 꽃은 5월에 피며 백색에서 황색으로 되고, 열매는 둥글고 10-11월에 흑자색으로 익습니다.

 

 


 왕벚나무(Prunus yedoensis Matsum.)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으로 높이는 15m까지 자라며, 나무껍질은 회색 또는 암회색입니다. 잎은 어긋나기로 나며, 달걀모양 또는 타원모양으로 가장자리는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표면에 털이 없고 뒷면 맥과 엽병에 털이 있습니다. 꽃은 4월에 피며 백색 또는 홍색이고, 열매는 둥글고 6-7월에 흑색으로 익습니다.

 

 

 

 가시딸기(Rubus hongnoensis Nakai)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높이는 1m까지 자라며, 줄기에 털과 가시가 없거나 드물게 있습니다. 맹아지의 잎은 마주나기로 나며 9-11개의 작은 잎으로 구성되며, 경생엽은 마주나기로 나며 3-5개의 소엽으로 가장자리는 겹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5월에 흰색으로 피며, 열매는 둥글고 6월에 황홍색으로 익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