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2012년부터 산림교육기회 크게 늘어난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1. 12. 21. 10:42

2012년부터 산림교육기회

크게 늘어난다

산림교육활성법·주5일수업 시행, 1교1숲·유아숲체험·주말산림학교 확대

 

 

 

양구숲유치원

 

내년 7월부터 '산림교육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본격 시행되고 연초부터 주5일 수업제가 도입되는 데 맞춰 유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산림교육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산림청은 이를 위해 내년에 '1교1숲 운동' '방과후 숲교실' '주말 산림학교' '유아숲체험원' '숲사랑소년단'등을 중점 추진하거나 운영합니다.

 

1교1숲 운동은 각 국유림관리소 및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의 학교와 협약·결연을 맺어 국·공유림, 자연휴양림 등을 체험활동과 야외 학습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으로, 해당 학교와 주 단위·월 단위로 신청을 받아 다양한 숲해설 및 숲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식인데 내년에는 국유림에서 시범운영하고 성과를 봐가면서 지자체의 공유림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방과후 숲교실은 숲해설가들이 1교1숲이나 학교숲 등에서 지역 소재 학교와 협력해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산림 교육·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주말 산림학교는 지역의 대학, 수목원, 산림환경연구소 등과 연계해 도시민의 초·중등 자녀 및 소외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2곳을 시범 운영합니다.

 

국유림 5곳의 숲유치원 프로그램 운영지역에는 대피소, 화장실, 안전시설 등을 갖춘 유아숲체험원을 만듭니다. 지역 유치원‧보육시설, 아동센터·사회복지시설 등과 협력해 주중·주말에 유아숲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도 생깁니다. 청소년 산림교육단체인 숲사랑소년단은 지역지부를 늘리고 주말·방학을 이용한 산림학교, 그린캠프, 해외여름학교 등 다양한 녹색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전범권 산림청 산림이용국장은 "산림청은 산림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개발해서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와 각 지역교육청, 지자체, 대학, 관련 단체들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자라나는 꿈나무들을 위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