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3년(4기)

숲을 통해 희망의 새 시대를 여는 산림복지비전 선포식

대한민국 산림청 2013. 7. 27. 09:38

을 통해 희망의 새 시대를

여는 산림복지비전 선포식

 

 

 

산림청 블로그 주부 기자단 차지연 

 

 

 

 

 

 7월 24일 올림픽공원 한성백제박물관에서 산림복지 비전 선포식이 있었다. 산림녹화사업 40년을 맞이하는 해에 개최하는 의미있는 행사로 산림청장 및 직원, 산림복지 관련대학, 산림치유연구사업단, 산림관련 단체 등 많은 이들이 참석했으며, 언론사에서도 관심을 갖고 취재하였다. 행사장 입구에는 그동안 산림청에서 해왔던 숲태교, 유아숲체험, 청소년 숲교육, 수목장림, 산악레포츠, 산림휴양, 산림치유의 사진들이 전시되었다. 행사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산림복지 종합계획 안내 책자와 지리산둘레길 청년이음단의 이야기가 담긴 책자가 주어졌다.

 

 

 

 

 

 세로토닌의 축하 무대

 

 

 

식전행사로 산림의 날에도 공연해주었던 세로토닌 팀의 북 공연이 있었다. 세로토닌 팀은 경북 영주의 중학생들의 학교폭력예방과 정서순환을 위한 모임으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남학생들의 힘 있는 공연으로 몸속에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이 넘치는 시간이었다.

 

 

 누구나 산림복지를 누리는 행복시대

 

 

 

산림청홍보대사 김병찬 아나운서가 행사의 진행을 맡았다. 개회선언, 국민의례, 내빈소개 후  산림청장의 인사가 있었다. "그동안 산림청이 산림을 유지와 보존을 하는 일을 했다면 이제는 누구나 산림을 통해 행복해질 수 있도록 복지와 건강, 치유 및 교육의 사업으로 확장시켜 국민행복의 시대로 나아갈 것입니다. 산림청이 구체적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행사입니다."는 인사말을 하였다.

 

축사는 박영식 신부(한국카톨릭대학총장)가 "체계적, 효율적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염원한다.", 이원우총장(꽃동네대학교)은 "우리에게 중요한 자산인 숲을 통해 산림복지 혜택을 누리길 희망한다.", 박경조 이사장((사)나를 만나는 숲)은 "피곤하고 지친 삶이 평화로워지고 행복해 지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지지를 하길 원하다.", 윤명희 국회의원은 "산림행정이 국민에게 가까이 다가도록 노력하겠다.", 이시형 회장((사)한국산림치유포럼)은 "피로의 사회라 불리 우는 시대에 육체적 정신적 치유를 희망한다." 고 하였다.

 

 

 산림복지 종합계획내용소개

 

 


산림휴양문화과장이 계획 수립배경과 종합계획내용 및 기대효과를 발표하였다. 추진전략은 산림복지 인프라 확충, 산림복지 서비스 전달체계구출, 산림복지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 R&D 강화 및 제도적 기반 구축 하는 것이다. 목표는 1인당 산림복지 수혜 일을 연간 4일에서 8일,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을 7.95㎡→ 8.6㎡, 산림복지 전문인력 양성은 4,545명→ 15,000명으로 확대하는 목표를 세웠다. 이러한 계획을 전략과 목표를 토대로 산림복지로 국민행복 시대를 실현하는 비전을 제시하였다. "모든 분들이 관심을 갖고 조언해 주어야 실현가능하다."는 부탁의 말을 강조하였다.
 


 산림을 통한 복지체험 사례발표

 

 


유아 숲체험 사례는 청계산 ‘숲자람터’에서 유아시절을 보낸 민서의 엄마가 발표를 하였다. 건강하지 못한 아이가 적응하는 동안에는 힘들어 했지만 봄에서 겨울까지 자연을 보며 숲에서 친구들과 관계, 책임감, 배려, 반성 등 문제해결에 대한 것들을 체득하였고 현재 초등학교에 가서는 이미 숲 유치원에서 것들을 적용하며 잘 자라고 있다고 했다. 둘째 딸아이도 현재 '숲자람터'에 다니고 있으며, 잠깐의 인터뷰에서는 가장 좋은 곳은 '숲', 결혼하고 싶은 곳은 '숲', 나중에 죽으면 묻히고 싶은 곳은 '숲'이라며 민서의 숲 사랑이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었다.

 

 

 


지리산 둘레길 이음단 체험 사례는 김지혜씨는 자신의 한계를 경험하는 시간이었으며 그 속에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했다. 또한 함께하는 단원들과 소통하는 기쁨과 힘이 들 때 서로의 웃는 얼굴을 보며 힘을 얻었고 숲의 다양한 소리를 통해 자연이 주는 감사함을 느꼈다고 발표하였다.

 

 

 

산림치유 사례는 암을 극복한 이미형씨가 발표하였다, 방송을 통해 방영되었던 영상을 보고 치유의 이야기를 직접 들었다. 수술 후 면역력이 약해져서 몸이 더 힘들어 졌는데 산림청이 주관하는 숲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의욕적인 삶과 더불어 건강까지 회복하고 현재는 매일 숲에 간다고 하였다,

 

 

 

 

사례를 마친 후, 산림청장과 복지체험 사례자들이 비전 선언문을 낭독하고 선포식 기념 세레머니를 하였다. 그리고 참석한 이들 모두가 축하의 박수와 함께 행사를 마쳤으며 참석한 이들에게 감사의 뜻으로 산림청에서 준비한 편백나무 베개를 받고 오찬장소로 이동하였다.

 

 

 

 

비전 선포식을 취재하며 느낀 점은 국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려는 산림청의 노력을 볼 수 있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더욱 구체적인 계획들이 실행되어져서 바쁜 일상에 지친 국민들이 산림을 통해 회복되는 기회가 많아지길 바란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