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3년(4기)

12개의 테마가 있는 도심속 자연생태공원! 서울 창포원

대한민국 산림청 2013. 8. 19. 12:25

12테마가 있는 도심속

자연생태공원! 서울 창포원

 

 

 

산림청 블로그 주부 기자단 김미현

 

 
기나긴 장맛비가 그치고 잠시 시간을 내어 도봉산역에 위치한 창포원으로 향했습니다. 창포원은 특별히 주차장이 없기 때문에 버스나 지하철을 타시고 1, 7호선 도봉산역에서 내려서 2번 출구로 나오면 서울창포원이 바로 보인답니다.

 

 

 

 
서울강북의 끝에 위치한 창포원은 도봉산과 수락산이 보이는 생태공원인데요. 창포원에는 세계의 대표적인 4대 꽃 중 하나인 붓꽃이 가득한 곳으로, 5-6월에 보라색붓꽃,노랑꽃창포,하얀색등의 다양한 붓꽃과 창포가 어우러진 창포원엔 무려 130여종의 붓 모양의 꽃들이 피어난다고 합니다.

 

창포는 아로마향이 있어서 옛날 창포물에 머리를 감고 목욕을 했다지요. 붓꽃과 창포 개화시기가 지났지만 한 여름에도 다른 꽃들과 초록이 우거지고 아파트주변과 가까워서 동네주민들이 운동과 산책하기에 좋은 쉼터가 되어주는 것 같아요.

 

창포원이라는 이름 때문에 창포와 붓꽃만 떠올리기 쉽지만 창포원 곳곳을 산책하다보면 다양한 꽃과 나무가 있는데. 조팝나무, 사철나무, 화살나무, 갯버들, 낙우송, 느티나무, 작약, 모란, 할미꽃, 맥문동, 터리풀, 구절초, 물억새,등 다양한 식물들을 볼 수 있어요.

 

 

 

 

 

 

 

 

 

 

 

창포원은 12개의 테마가 있는 도심속 자연생태공원으로 여러종류의 나무들이 있는 산림생태관찰원,늘푸름원과 넓은 잔디마당, 억새원, 책읽는언덕은 소나무와 의자가 있는 휴식공간으로, 그밖에 완충녹지대, 넓은잎목원, 자생붓꽃원이 자리하고 있어요.

 

 

 

 

 

 

 

 

 

 

 

 

약용식물원에는 70종으로 약용식물 대부분을 한자리에서 관찰 할 수 있는데 십전대보탕식물원,쌍화탕식물원,아로마테라피식물원,강정강장자원식물원으로 구성되어 있고,습지원은 수생식물과 습지생물들을 관찰 할 수 있는 관찰테크가 설치되어 좋더라구요, 이밖에 군락지 식생의 변화과정을 관찰 할수 있는 천이관찰원을 비롯, 숲속쉼터들을 조성해 주민들에게 생태교육과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서 걷기도 좋고, 주변 경관들의 모습 또한 편안함을 주어서 산책하면서 걷는 발걸음이 상쾌함을 주네요. 잠시 책 읽는 언덕의 의자에 앉아 휴식을 취해보면서 소나무의 향기를 느껴보기도 하고 습지원의 생태를 관찰해보는 재미도 솔솔하네요.

 

창포원은 아이들에게는 좋은 자연교육장이 될 수도 있고, 어른들에게는 잠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수 있는 장소인 것 같습니다.

 

 

부처꽃

 

 

개망초

 

미역취

 

패랭이꽃

 

도라지꽃

 

원추리

 

 

접시꽃

 

 톱풀

 

서울에는 크고 작은 공원들이 참 많은데요. 자연생태공원을 자주 찾는 시민들이 소중하게 생각하고 깨끗하게 사용하는 성숙한 시민의식도 중요하겠죠!


멀리가지 않아도 도심 속에 자리한 작은 녹지대인 공원에서 산책도 즐기고 독서도 하며 준비해 온 시원한 아이스커피를 마시면서 보내는 건 어떠세요?

 

 

 

 

 

 

  

  

 

  

 

 식물명 꽃창포 (산림청이 희귀식물로 지정한 보호대상종이다.)
 과명 붓꽃과
 꽃말 좋은 소식 심부름, 우아한 마음

 


 창포이야기


향기가 있고 연못이나 수로,습지에서 자란다. 땅속줄기는 많은 마디가 있으며 수염뿌리가 있다. 창모양의 잎은 길이가 60-80cm 정도로 중앙맥이 뚜렷하며 윤택이 난다. 작은 꽃은 5~6월경 이삭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꽃덮이조각은 6장이고 수술은 6개이며 암술은 1개이다.한국전역에 분포하며 일본,중국,시베리아,북아메리카에도 분포한다.현재는 농지확장과 도시화 등으로 자생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특히 도시근교에서는 거의 창포를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뿌리는 한방에서 종창.치통.치풍.개선치료 및 건위제.진정제.보익제 등으로 쓰고 줄기에서 나오는 잎은 향료로 사용한다.


 꽃창포와 관련된 이야기

 

단옷날, 창포를 삶은 물로 머리를 감고 목욕을 하면 예뻐지고 무병장수한다는 얘기 속의 창포가 바로 꽃창포이다.

선녀가 무지개를 타고 땅위에 심부름을 왔다가 무지개가 걷히면서 하늘로 올라가지 못하고 꽃창포로 변했다는 이야기에서 꽃말 '심부름'이 유래.

 

 

 서울창포원 오시는 길

 

서울시 도봉구 마들로 916 서울창포원 관리사무소 02-954-0031

지하철

1호선, 7호선 도봉산역 2번출구에서 1분거리
버스

파란색간선버스-100.106.107.108.140.150.160.710
초록색지선버스-1118.1151
초록색마을버스-도봉09
이용시간 05:00-22:00
입장료 무료
애완동물 동반 목줄착용시에만 가능
주차장
서울창포원에는 주차장이 없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고 차량이용시 도봉산역 건너편 환승주차장(유료)에 주차 후 입장해주시기 바랍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