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셀프 홈 가드닝

미세 먼지 잡아먹는 식물 4인방

대한민국 산림청 2014. 2. 28. 09:21

미세 먼지 잡아먹는 식물 4인방

 

 

산림청 파워블로거 산타벨라

 

 

 요즘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 중 하나가 중국에서 날아온 미세 먼지에 관한 것이지요.

 

과학자들의 말에 따르면 여러 가지 해로운 물질로 가득한 미세먼지는 공기를 부옇게 해서 기분 나쁜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도 그렇지만 사람들의 호흡기 질환을 비롯해서 피부 및 혈관 질환을 일으키고 면역 기능을 떨어뜨린다고 해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의 위력이 정말로 어마무시합니다.

 

이 미세 먼지 제거에 대한 여러 가지 대책이 나오고 있지만 역시 뭐니뭐니해도 자연적으로 또는 친환경적으로 접근해 보는 게 가장 낫지 않을까 싶어요.


해서 오늘은 미세 먼지 제거 식물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인도 고무나무(Ficus elastica)

 

 

 

넓적넓적한 푸른 잎이 시원스럽고 관리가 쉬운 식물이라서 많은 가정에서 키우고 있지요. 
잎의 기공으로 먼지를 흡수하는 대표적인 식물입니다.

 

 인도 고무나무 관리 방법


1. 알맞은 햇빛 쪼이기 : 한여름의 뙤약볕만 피한다면 직사광선에서 반음지까지 잘 자란다.
2. 올바른 물주기 : 물 빠짐이 좋은 흙에 심고 화분의 흙이 말랐을 때 한 번에 흠뻑준다.

 

 

 신답서스(Scindapsus, 유통명:스킨답서스)

 

 

 

적응력이 강하여 어떤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대표적인 실내 식물.


덩굴을 뻗어 흘러내리는 멋이 일품인 화초로서, 성장력이 빨라 싱그러운 푸른 잎이 화분을 풍성하게 뒤덮으면 어느 장소에서나 분위기를 살리는데 단단히 한 몫을 하지요.


마디마다 공중 뿌리를 내리고 있어 뿌리 바로 아래를 잘라 수경재배를 하면 실내 습도를 높이는 데도 아주 좋아요.

 

 신답서스 관리 방법

1. 알맞은 햇빛 쪼이기 : 직사광선을 피한 양지에서 반음지까지 잘 자란다. 잎에 무늬가 있는 종류는 햇빛이 모자랄 경우 무늬가 흐려진다.
2. 올바른 물주기 : 물 빠짐이 좋은 흙에 심고 화분의 흙이 말랐을 때 한 번에 흠뻑준다.

 

 자금우(Ardisia)

 

 

천냥금

 

만냥금

 


산호수


늦봄에서 여름 사이에 꽃이 피고, 꽃이 진 자리에 초록색 구슬 같은 열매가 조롱조롱 매달리는 자금우는 생김새에 따라 '천냥금', '만냥금', '산호수' 등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꽃보다 열매가 예쁜 식물로서 가을에 빨갛게 익은 보석같은 모습은 이듬해 가을까지 오래도록 즐길 수가 있답니다.

 

자금우 관리 방법
1. 알맞은 햇빛 쪼이기 : 직사광선을 피한 밝은 햇빛이 가장 좋고 밝은 음지에서도 잘 자란다. 햇빛이 부족하면 줄기가 웃자라면서 잎이 커지고 꽃이 잘 피지 않는다.
2. 올바른 물주기 : 화분의 겉흙이 말랐을 때 한 번에 흠뻑 준다.

 

 

 틸란시아(Tilandsia)
       

 

 

 


흙에 심지 않고 특별한 영양 공급 없이 공기 중의 먼지나 유분을 먹고 살아가는 공중 식물(Air plant)인 틸란시아는 미세 먼지 제거 능력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식물이라는 특별한 장점도 있답니다.
대부분 은회색을 띤 이국적인 컬러감과 흙에 심지 않아도 된다는 깨끗한 편리함 때문에 마니아층이 늘어나고 있어요.

 

 틸란시아 관리 방법
1. 알맞은 햇빛 쪼이기 : 한여름의 뙤약볕만 피한다면 직사광선에서 반음지까지 잘 자란다.
2. 올바른 물주기 : 봄, 여름, 가을엔 일주일에 두 번, 겨울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스프레이 해준다. 단, 포기 안쪽에 물이 고여 있으면 썩을 수 있으므로 물을 준 후에는 반드시 거꾸로 해서 물기를 털어주어야 한다. 장마철 동안에는 물주기를 멈추어도 된다. 

 

모든 식물들이 공기 정화 능력을 갖고 있지만 이번엔 특히 미세먼지 제거에 좋은 식물들을 알아봤는데요, 이왕이면 작은 화분 한 두 개 정도가 아니라 큰 화분 여러 개를 같은 공간에 둘수록 미세먼지 제거율이 높아진답니다.


공간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식물과 함께 건강도 더불어 챙기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