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4년(5기)

아이들과 함께 하는 도심속 휴양지 "강원도립화목원"

대한민국 산림청 2014. 7. 31. 10:34

아이들과 함께 하는 도심속

휴양지 "강원도립화목원"

 

 

산림청 블로그 일반인 기자단 조재환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들과 함께 하기 좋은 도심속 휴양지
강원도 도립화목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강원도립화목원은 1996년 조성을 시작하여 1999년에 완공되어 개장하였습니다.
반비식물원, 암석원, 토피어리원 등 9 개 주제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653종 10만여본과 환경부에서 지정한 멸종위기 식물 20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립수목원으로부터 산림생명자원관리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는 곳입니다.

 

 

강원도립화목원은 강원도에서 운영하는 공립수목원인 만큼 매우 저렴한한 가격에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화목원을 들어가니곰돌이들이 웃으며 맞이해 줍니다.강원도의 상징동물인 반달곰을 캐릭터화 했다고 합니다

 

 

반디원으로 향하는 길에 만나는 연못입니다. 연못 가운데소나무 숲이 있어가보니너무 시원해서깜짝놀랬습니다. 참을 머물러 여유를 즐깁니다. 처럼 강원도립화목원에는 이러한 곳이 너무너무 많이 마련되어 있어 한참을 머무르게 합니다.

 

 

 

인공폭포와 물레방아 입니다.
물레방아는 물이 떨어지는 낙차에 의해 돌아가는 것과 물이 흘러가는 힘을 이용하여 물레를 돌리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화목원에 설치된 것은 물이 떨어지는 힘을 이용한 물레방아 입니다.
그래서 자연적으로 흐르는 물이 없어 인공폭포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시원한 물소리와 함께 쭉뻗은 소나무가 레방아를 더욱더 고풍스럽게 만듭니다.

 

 

반비정에는 어른들이 둘러앉아 휴식을 취하고, 편에는 어린이 정원이 보입니다.

어린이 정원에는 동화에서나 볼 수 있는 마법의 집이 어린이들의 흥미를 돋구고, 물의 향기 체험, 수동 물펌프체험, 멀리뛰기 체험 등 많은 체험 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전국 제1의 산림도  위상에 걸맞는 도심속의 산림휴양과 자연학습공간 제공으로 산림을 보다 친숙한 공간으로 인식시키는 등 새로운 산림문화 공간조성을 위해 도립화목원 내 산림박물관을 1997년 조성을 시작하여 2002년 개관하였습니다. 산림박물관은 5개 전시실, 영상실, $D입체영상관 및 식물유전자원 연구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산림박물관에는 아이들과 꼭 함께 와야 하는 곳인데요!

나무의 일생, 생장과정, 산림생태계, 광합성 등등 기본적인 많은 내용들을보고, 체험하며 배울 수 있도록 잘 구성 되어 있습니다.

 

 

또 강원의산림박물관 답게강원도의 임업,강원도의 식생,강원도의 나무 등강원도 산림에 대한 정보들이많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볼거리 들이 있구요!

 

 

산림박물관을나와 바로 우측에는 토피어리원 이 있습니다.

공룡, 곰돌이 등아이들이 좋아 할만한 조형물들이 있고 연인들의 포토존으로도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꽃길을 따라 걷다보면 주류 및 배달음식을 제외한 도시락을 먹을 수 있는 반비쉼터가 있습니다.

 

 

쉼터 맞은편에는 맨발로 걸을수 있는 공간이 있구요. 다양한 재질의 바닥면이 준비되어 있고, 숲속에 맑은 공기와 함께 걸어보니 건강해 지는 느낌이 확확 느껴집니다.

수건만 챙겨가면 깨끗이 발을 씻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구요!

 

 

수목원 중아에 마련된 분수광장에는 어린 아이들이 물놀이를 하고 있었습니다.

어린이들은 물총을 쏘고, 뛰어다니며 물놀이를 즐기고 어른들은 사진을 찍어주며 주변 그늘아래에서 여유를 즐깁니다,

 

 

분수광장을 지나면 산림박물관과 마주하고있는 반디식물원이 있습니다.

 

 

반비식물원은 난대식물원, 관엽식물원, 다육식물원, 생태관찰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뜻한 지역의 상록활엽수 식물를 포함한 다양한 식물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반비식물원을 나와 마지막으로 만나는 곳은 만져보는 식물원 입니다.

눈으로 보았을 때 초록색으로 똑같이 생긴 나뭇잎이 손으로 만져보면  부드러움, 매끄러움, 차가움, 날카로움 등의 느낌과 같이 촉감으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수목원 나무 앞에는 나무의 이름과 특징을 알려주는 푯말이 잘 되어 있어 다양한 나무를 만나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기에 너무너무 좋은 강원도립화목원!
도심속 휴양지 강원도립화목원!
올 여름 휴가는 강원도립화목원으로 GOGO~

 

 

관람시간 - 10:00 ~ 18:00 (동절기 10:00~17:00)
휴원일 : 1월1일,설날,추석날, 및 매월 첫째주 월요일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