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4년(5기)

자연탐구 캠프 체험학습 별,새,꽃,돌,자연탐사과학관

대한민국 산림청 2014. 7. 30. 14:45

자연탐구 캠프 체험학습

별,새,꽃,돌,자연탐사과학관

 

 

산림청 블로그 주부 기자단 송순옥

 

 

 별,새,꽃,돌은 가장 가까이 있으면서도 생소하게 들리는 단어입니다.
시끌벅적 빌딩숲에 갇혀 사는 도시인들은 뒤돌아 볼틈없이 여유가 없는탓에 계절을 무의미하게 넘겨 버리는데, 조금만 귀기우려 본다면 아름다운 자연이 옆에 있었답니다.

 

 

제천시 봉양읍 옥전길에 위치한 '별새꽃돌자연탐사과학관'은 산 좋고, 물 좋고, 들 좋고, 별 좋은 지리적 조건이 훌륭한 구학산 자락의 노목마을에 2007년 서울시교육청 지정 현장체험학습기관으로 건립되었다.

아직은 들어가는 신작로가 좁아 마을입구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별새꽃돌자연탐사과학관에서 나온 차로 바꿔 타야 합니다.

 

 

별새꽃돌자연탐사과학관에 도착한 우린 맨먼저,꽃에 대한 자연탐사를 시작 하기로 합니다.
사계절 어떤꽃을 만나도 기분이 좋아지고, 설렘이 따라 오는것을 느낄수 있었지요.

 

 

두번째, 새를 관찰해 보기로 하는데 과연 날샌돌이 새들을 만나볼수 있을까 의아해지는 시간이였답니다.

 

 

눈을 감고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소리를 느껴도보고, 망원경으로 소리를 따라가 보았습니다.
작고 아름다운 색을 가진 되지바뀌, 뻐꾸기, 꾀꼬리등 새들의 비상을 볼수 있었지만, 카메라로 사진을 남기기엔 역부족이였네요.

 

 

'별새꽃돌자연탐사과학관'은 말 그대로 인성과 감성을 체험을 통하여 계발하고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곳이며, 자연의 4가지 대표주제인 '별과 새', 그리고 '꽃과 돌'의 4가지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인성교육 중심의 과학관입니다

 

 

 편광현미경을 통해 암석을 관찰해 보았습니다. 편광현미경은 비금속 광물과 암석을 0.03mm이하로 얇게
연마하면 빛이 돌속을 통과하는데, 그때 광물의 성질에 따라 광물을 구분하며, 결정의 모양과 빛깔이
아름답게 나타냅니다.

 

 

현미경을 통해 보는 형형색색의 광물이 너무 신비로웠답니다.

 

 

불을 끈 어둠속에서 레이저빛을 쏘인 광물의 색을 관찰해 보았지요.반짝반짝 빛을 발사하는 형형색색의 아름다움과 다양한 모양에 시선을 빼앗기고 말았답니다.

 

 

다양한 화석을 볼수있는 화석전시실,

 

 

식사중인 물고기가 보이는 물고기화석

 

 

돌을 주제로 하는 화석전시실에는 2백여 점의 화석과 암석광물교육에는 1백여 점의 광물과 암석이 전시돼 있다고 합니다.

 

 

시조새 화석

 

 

완두콩과 자작나뭇과 신생대 마이오세

 

 

불가사리 화석을 보니 무척 반가움이 앞섰습니다.
제게도 다섯개의 꽃잎 모양이 뚜렷한 불가사리 화석을 두개나 간직하고 있었기 때문이랍니다.

 

 

공룡의태아, 고생대 메소사우르스, 두개골등

 

 

야외식물생태학습원, 화석전시실, 교육시설, 대강의실, 생태실, 지구과학전시실, 광물실, 슬라이딩 돔, 플라레타리움, 야외 관측소, 천체 강의실, 숙박시설, 탐사시설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만날수 있다.

 

 

네번째, 별자리 관측을 위해 옥상으로 올라갔습니다.
양쪽으로 지붕이 20m 정도 열리는 슬라이딩 돔을 열고, 여러 가지 망원경을 통해 별자리 이야기를 듣고, 관찰하게 되지만, 우린 흐린 하늘때문에 아쉬움을 남겨야 하였네요.

 

 

처음보는 48인치 반사망원경으로 높이 504cm, 무게 2,300kg, 구경 48인치(1,220mm)에 놀라기도 하고, 주망원경은 152mm 굴절망원경, 14인치 대구경 반사굴절망원경, 고성능 망원경 외에 80미리 중,소형 망원경으로 직접 망원경을 조작해서 별이 가득한 밤하늘의 북두칠성의 이중성을 찾아보기도 한다.

 

 

천체투영실의 의자에 누워 원형 돔스크린에 디지털 플라네타리움을 이용하여 영상으로 별자리, 천체의 운동, 우주의 모습 등 다양한 별자리에 신비로운 우주여행을 관람하였습니다.

 

 

 천체, 별자리, 조류, 꽃, 화석, 암석 체험 학습, 천문대 체험.
현장체험, 야간 천체탐사 등 다채로운 자연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별새꽃돌자연탐사과학관에서 새로운 자연을 배우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답니다. 휴일과 방학을 이용하여 아이들과 함께 수려한 자연경관에서
직접 관찰하고 탐구하여, 생태의 조화와 아름다움을 체험하며, 창의력을 길렀으면 하는 자연탐사 과학관을 추천합니다.

 

 

여행정보:별새꽃돌과학관 043-653-6534

 충북 제천시 봉양읍 옥전4길 45 (제천시 봉양읍 옥전리 913번지)
 홈페이지: http://www.ntam.org/
 자가용:만종분기점에서 제천방향 중앙고속도로 -> 신림IC 에서 나옴 -> 제천방향으로 좌회전-> 에덴 주유소 지나 1km -> 우측으로 천연계탐사관 간판보이면우회전 -> 5.6km 길따라 올라오면 노목천연계탐사관

대중교통:

* 기차 - 청량리 -> 신림역 -> 탐사관 /소요시간 : 2시간 30분

* 시외버스 - 동서울터미널(2호선 강변역) -> 탁사정 -> 탐사관서울에서 탁사정 표를 구입후 제천 완행 버스 승차(탁사정 가는 차인지 확인 후 승차)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