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5년(6기)

아름다운 경관이 있는 산림문화 휴양지 진해만 생태 숲으로 같이 거닐어 볼까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5. 3. 21. 11:30

 

 

아름다운 경관이 있는

진해만 생태으로

이 거닐어 볼까요?

 

 

 

산림청 블로그 일반인 기자단 이성용

 

 

경남 창원시 진해구 장천동 산1-300번지 일원에 있는 [진해만 생태숲 체험장]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생태계는 수생, 육상식물등 토양, 대기, 물, 햇볕을 이용하여 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드는 생산자와 식물이나 다른 생물을 먹이로 삼아 살아가는 생물 즉 초식, 육식동물들의 계층인 소비자가 있으며 죽은 생물이나 배설물을 먹어 분해시키는 생물(곰팡이,박테리아,지렁이등) 계층인 분해자로 이렇게 우리의 생태계는 계속 순환하고 있답니다.

 

또한, 숲속이 조용한 이유는 나무줄기, 가지, 잎등에 의해 소리가 차단되기 때문에 도심에 많은 나무를 심으면 자동차소음이나 거리의 잡음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도 있답니다.
폭 50미터 수림대 소음은 약 10~15db (일반 대회시 음량은 약 50db)이니 숲의 효과가 얼마나 큰지 알수가 있는 것 같네요.

 

 

숲은 또한 기후 조절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나무는 인체에 해로운 대기 중의 먼지, 이산화탄소, 아황산가스, 이산화질소등 각종오염 물질을 잎의 기공을 통해 흡수하거나 잎 표면에 흡착시켜 공기를 정화시키는 거대한 공기정화기 이기도 하지요.

 
특히 이산화탄소는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되므로 방출 량을 줄이고 숲을 보전하는 것이 아주 중요 하다는 것은 우리 모두 인지하여여 할 사항이랍니다.
또한 나무는 광합성 작용을 하는 도중 뿌리에서 빨아들인 물이 분해되어 산소가 발생하고 잎을 통해 밖으로 나오게 되므로 숲은 산소공장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숲에는 우리의 미래와 희망이 있답니다.
숲은 생명이 숨 쉬고 삶의 터전이기도 하고요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과 기름진 흙은 숲에서 얻어지고, 온 생명의 활력도 건강하고 다양하고 아름다운 숲에서 비롯됩니다.
꿈과 미래가 있는 민족만이 숲을 지키고 가꾼다고 산림헌장에도 있답니다.

 

 

 

숲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가지 체험 활동을 할수도 있답니다.

 

진해만 생태숲 실내 살림욕장 체험을 한번 해볼까요?

 


[편백 세안 실]이랍니다.
왜 세수를 하느냐고요? 다음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답니다.

 

 

안면 훈증실로 안면 마사지를 하면서 촉촉하고 부드러워진 느낌을 느낄 수 있는 체험이기 때문이랍니다.
결국 숲은 얼굴색을 화사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역할도 하지요.

 

 

 

[편백 체험실]
음이온이 있는 건강한 숲에 자주가면 자율신경을 진정시키고 불면증 해소, 신진대사 촉진, 혈액정화

특히 세포의 기능을 강화하고 얼굴색을 화사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건강증진에 아주 좋답니다.

 

 

이렇게 편백향을 즐길 수 있는 체험실이랍니다.

 

 

[소나무 체험실]
소나무는 오랫동안 우리와 함께 해온 나무랍니다.
현대 의학에서도 솔잎에 들어있는 옥시팔티민이라는 성분이 노화를 막는다는 사실을 확인해주고 있답니다.
옛날부터 추석날 송편을 찔 때 솔잎을 깔아 찌는 것이 단순하게 솔 향이 나도록 했던건 아닌 것 같습니다.

솔잎 송편이 더욱더 과학에 바탕을 두고 그렇게 해온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돋보이는 것이네요.

 

우리가 흔히들 편백나무에서 피톤치드가 많이 나온다고 하는데 사실은 우리 곁에서 많이 볼수 있는 소나무도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소나무는 한자로 송(松 소나무 송)이라 쓰는데 나무 木 과 公을 사용하는데 즉 모든 나무의 가장 윗자리에 있는 것이 바로 우리들과 같이 자라온 소나무랍니다.

 

 

이제 실내체험실을 나와 휴양림이 있는 생태 숲으로 가볼까요?

 

 

생태숲 11개소를 만들어 숲체험을 해볼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

 

 

편백이 있는 숲속에서 잠시 숲속 향기에 취해보지 않으렵니까?

 

 

편안하게 앉아서 명상에 잠겨보면 몸과 마음을 위한 힐링이 저절로 될 것 같지 않나요?
숲은 우리에게 이렇게 멋진 보물들을 주는 곳이지요.
숲을 사랑하면서 숲과 친해 보시기 바랍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