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산에 가장 많이 심는 나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5. 6. 23. 09:26

 

 

산에 가장 많이 심 나무

어떤 것들이 있나요?

 

 

 

 

   Q : 산에 가장 많이 심는 나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예전 산림은 목재 생산을 주로 생각했지만 최근 들어 경제적 기능과 공익적 기능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산림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즉, 산에 심는 수종에 선택에서도 이러한 것들을 부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심어지는 나무들은 침엽수에서는 소나무, 잣나무, 낙엽송, 편백 등이 있으며, 활엽수에서는 상수리나무, 자작나무, 느티나무, 벚나무 등이 있습니다.

또한 산림청에서는 조림 목적에 따른 주요조림수종을 권장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와 지구 온난화 등에 대처하기 위한 산림의 조성과 수종의 변화 보이고 있습니다.

목재팰릿 등의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산림바이오매스 원료를 공급하기 위한 바이오순환림 조성을 위해서 속성수인 백합나무, 리기테다소나무, 참나무류, 포플러류, 아까시나무 등을 조림하고 있습니다.


 목재자원 공급기반 조성을 위한 용재수종 위주의 조림을 위한 경제림육성단지를 조성하여 지역별 조림수종을 단순화, 대면적 규묘의 조림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나무, 낙엽송, 참나무류(상수리나무 제외), 백합나무, 자생수종은 확대하고 있으며, 잣나무, 상수리나무, 자작나무는 축소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기후변화 대비 수종으로 편백 및 삼나무는 현수준 유지 또는 확대되 있습니다

 

<주요 조림수종> 

 

   <경제림 육성을 위한 조림 수종의 단순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