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주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생애주기별 산림복지 서비스

대한민국 산림청 2015. 10. 5. 10:05

 

 

 주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생애주기별

산림복지 서비스

 

- 수원국유림관리소의 다양한 생애주기별 산림복지 서비스 -

 

 

 

 

 

 

 

 유아기 : 유아숲체험원 (장소-수원국유림관리소 청사숲)

 

 

 

수원국유림관리소 사무실에 매일같이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들려옵니다. 이는 국유림관리소 청사 숲에서 유아숲체험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유아숲체험원'은 날이 좋으면 야외에서 숲과 함께 자연학습 및 생태놀이 숲해설을 실시하고, 비가 오면 실내 목공예 체험실(2012년 완공)에서 생태미술을 공부할 수 있어 날씨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숲해설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숲해설 프로그램은 계절별 또는 아이들의 발달 난이도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편성하여 지적성장이 왕성한 유아기에 맞게 맞춤형 산림복지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풍성한 열매와 낙엽이 가득한 올 가을에 Shall we play?

 

 

 청년기 :산림레포츠(산악승마)

 

 

 

승마는 말을 타는 재미만이 아니라 자세교정 및 건강증진에도 효과가 좋은 스포츠라고 합니다.

'산악승마'를 통해 건강도 지키고, 산바람을 가르고 달리며 숲의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의 변화된 경치를 즐겨보세요. 
현재 국민의 숲으로 협약된 산악승마 임도 거리는 39.72km이며, 이는 ’95명성, ’96명성, ’95산음 3개의 임도를 이은 31.36km과 ’95향소 임도 8.36km을 합한 거리입니다.

임도에서 즐기는 승마는 일반 승마장에서 승마하는 느낌과는 다른 색다른 즐거움과 흥미를 가질 수 있답니다. 산림욕과 함께 산악승마를 즐겨볼까요?

 

 

 중·장년기 : 도시숲(항가울공원)

 

 

 

안산시 상록구 사동에 있는 '항가울산림공원'은 지역의 산세가 용이 비상하는 형태로 수리산 정기의 끝부분에 위치하여 중·장년층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숲에서 운동과 휴식을 통해 기를 보충할 수 있는 지세를 가진 좋은 기가 충만한 곳이랍니다.

공원을 산책하며 지명에 유래한 여러 이야기 거리를 생각하는 것은 어떨지요?

o 항호(抗湖) : 바닷가에 위치하고 있어 이웃마을을 왕래하려면 배를 타고 건너 다녀야 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o 고리봉(高異峯) : 특별하게 다루는 높은 산봉우리라는 뜻으로, 부모님에 대한 효심과 형제애를 칭송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함.

o 감골 : 감이 나오는 지역이라고 붙여진 이름이라고 함.

o 항가울 : 충청도 한 선비가 산 지형이 큰 인물이 나올 곳이라 항가울산이라 이름 짓고 살았다는 전설이 있다고 함.


 회년기 : 수목장림(하늘숲추모원)

 

 

'하늘숲추모원'은 2009년 5월 20일 국내 유일의 국유수목장림으로 개원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후 추모목이 꾸준히 분양되어 2012년에는 대부분의 가족목 분양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에 하늘숲추모원의 분양면적을 확대하여 2013년 12월 4일 기준으로 10ha면적을 30ha로 확대분양하고 있습니다.

현재 하늘숲추모원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365일 연중무휴 근무(9시~18시)로 언제든지 방문상담 및 전화문의(☏031-775-6637)가 가능합니다.
친 환경적인 장묘문화를 선도하는 하늘숲추모원을 방문하시고 계절마다 변화되는 추모원의 아름다운 모습과 함께 그리운 분과의 만남과 편안한 휴식을 취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자료제공 : 북부지방산림청 수원국유림관리소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