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회색도시, 녹색을 입다!

「숲속의 도시, 도시 속의 숲」 대전 도솔산림공원

대한민국 산림청 2015. 10. 8. 15:28

 

 

「숲속의 도시, 도시 속의 숲」 대전 도솔산림공원

 

 

 

 

 

 

 도솔산림공원은 대전광역시 서구 월평동에 위치한 도솔산(월평공원) 내 조성된 산림공원으로 중부지방산림청 부여국유림관리소가 지난 2011년 5월 공사를 시작하여 같은 해 10월에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심리적 안정 효과는 물론 휴식과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여유로운 공간입니다.


도심지내에 위치한 산림공원은 자가용과 도보로 접근이 용이하고 완만한 산책로와 편의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어 공원 이용객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산책로 입구에서 도솔산림공원방향으로 올라가다 보면 쭉쭉 뻗은 메타세쿼이아 숲 있어, 아이들이 숲체험 등 놀이공간으로 애용하고 있습니다. 또 길 따라 산책을 하다보면 도심지에서 볼 수 없는 청설모를 흔히 발견 할 수 있으며, 도롱뇽알이 있는 생태연못이 있어 아이들에게 생태교육장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 메타세콰이어 숲에서 '숲 체험'

 

 

 솔산림공원이 인기 있는 이유는?

기체조, 요가 등의 사회체육과 숲속음악회와 같은 산림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다목적광장형데크가 조성되어 있고, 남녀노소 체험을 하면서 운동효과를 낼 수 있는 네이쳐스포츠 시설, 그리고 계룡산과 신도심을 볼 수 있는 별마루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어, 숲을 느끼고, 만지고 체험할 뿐만 아니라 숲에서 문화/체육활동을 할 수가 있는 곳입니다.

◇ 도솔산림공원 안내도

 

◇ 다목적광장형데크

 

◇ 별마루전망대

 

◇ 별마루전망대 가는 숲길

 

특히 도솔산림공원은 기존 다른 산림공원과는 차별화하여 산림내에서 체육 활동 공간으로서의 역할 하고 있는 네이쳐스포츠(nature sports) 시설이 주변환경과 조화롭게 자연물을 이용하여 설치되어 있다. 
 

△ 네이쳐스포츠 입구

 

 

 

 

 

△ 안내입간판

 

△ 약수터

 

 
남녀노소 맞춤형 운동기구인 네이쳐스포츠 시설은 개울건너뛰기, 덩굴줄타기모험, 나무파도타기 등 총 10종을 순회하며 이용하면서 자기에 맞는 적정한 운동을 시설을 이용하면서 즐길수 있으며(자세한 이용방법과 주의사항은 시설별 안내표지판을 참고하면 됩니다.)

시설이용 후에는 땀을 식히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약수터도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도솔산림공원은 '숲체험의 메카'입니다.

도솔체육관입구에서부터 도솔산림공원까지 이동하면서 다양한 식생과 생태연못 등 숲해설을 위한 자연교재 풍부하여 인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숲체험 교육을 위한 장소로 선호하고 있는 장소이다.
또한, 중부지방산림청 부여국유림관리소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원아들과 교육부에서 추진하고 이는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지원하기 위해 매년 1월 선착순 신청을 받으며, 2015년에는 연말까지 일정이 꽉 차 있어 더 이상 접수를 받지 못할 정도로 인기가 남다릅니다. 그래서, 숲해설가 없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나홀로숲해설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QR코드가 삽입된 수목표찰을 제작해서 설치하였습니다.

 

수목표찰(QR코드)

 

나홀로숲해설이란?

나무, 야생화 등의 간략한 정보를 알려주는 표찰 등에 삽입된 QR코드를 스마트폰을 이용해 스캔하면 숲해설가 도움 없이 미리 촬영한 숲해설 영상과,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http://nature.go.kr)에 등록된 전문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나홀로숲해설서비스는 계절과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고, 숲해설가 없이도 숲해설가의 숲해설 영상과 식물도감을 통해 식물에 대한 정확하고 다양한 해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o 나홀로 숲해설의 장
- 계절과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는다. (겨울에도, 휴일에도 OK! )
- 장애인 등 숲을 이용하기 불편한 분도, 직접 가볼 수 없을 때도 인터넷으로 숲해설을 받을 수 있다.
※ 중부지방산림청 블로그(http://blog.naver.com/sannews) 내 나홀로숲해설서비스 자료가 구축.
- 숲해설가 영상, 식물도감을 통해 식물에 대한 정확하고 다양한 해설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 주의 집중이 어려운 청소년의 숲교육시 영상을 이용하면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솔산림공원 이용문의에 대하여는 부여국유림관리소 경영조성팀 041-830-5040~5(FAX. 041-835-1980)에 전화하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